마음 근육 튼튼한 내가 되는 법 - 개정판
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별한 서재와 박상미님은 특별한 서재와 특별하고 특별한 서재의 서평단인 우리와도 특별한 관계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의 '의미있는 삶'을 강조하는 한국판 빅터 플랭클이 바로 박상미님이시다.이번엔 마음근육이라는 주제로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글을 보내고 있다.

나이가 들고 이런 저런 일을 겪고 다양한 심리학 서적과 강의를 듣고 나면 반 상담가가 된다.

그리고 자녀들과 주변인들에게 ' 마음 근육이 단단해져야 해'라고 호기롭게 이야기하지만 막상 자신에게 닥쳐온 인간사 바람 한 꼭지에도 높은 가지 위에 매달린 마지막 잎새처럼 정신없이 흔들린다. 심리학 서적인가보다라고 가볍게 읽기 시작했다가 두손 모으는 정중한 태도를 취하게 된다.

나의 인정욕구와 오지랖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 머리는 알지만 '아하'하는 유레카적인 답을 찾아낸 것이 바로 이 책을 통해서다.

"도움이 간절히 필요했지만 아무도 없던 시절에 누군가가 나를 이렇게 도와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던 데로, 지금의 내가 과거의 나와 비슷한 사람을 돕는 거지. 과거의 나를 돕고 살리고 싶은 거였을 거야. 자기 연민이 발동한 거지.."

나는 결코 선한 사람이 아니였다. 그저 과거의 나에 대한 연민을 스스로 돕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것을 나는 나 스스로가 착하다고 여겼고 그런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는 인정욕구파였던 것이다.

내 마음속에는 순수함이 없었다는 것이다.

결국 모든 문제도 해답도 내 안에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과거의 어린 아이인 나로 놔둘 것인가 아니면 성장할 것인가는 나의 몫이다.

작가는 자신과 타인의 사례를 들면서 마음 근육을 키우는 방법들을 '~해라'라고 말하지 않는다.

남보다 자신에 솔직하고 책을 읽어 겸손함을 유지하며 꼰대가 되지 않게 노력하기.

작은 목표오 잦은 성취감을 위해 매일 자신이 원하는 나로 살아가기

그런 자신에게 다르게 사는 법을 배우도록 격려하기 

이런 과정을 겪다보면 어제보다는 더 단단한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의 근육을 가진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달라지는 의미있는 삶을 만들어가는 않을까 싶다. 

매 장마다 셀프 치유 가이드가 있다.

결국은 실천이다. 그런 내가 되기를 원하다면 그런 내가 되도록 움직이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기에...


특별한 서재 서평단으로서 도서를 출파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