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만족자인가 극대화자인가?
심리학에서는 의사 결정 방식에 따라 기본적으로 사람을 2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매사를 선택하기 전에 시간을 들여 폭넓은 선택지를 검토하는 극대화자(maxiimizer)
완벽한 판단보다 속도를 중시하고,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하는 것을 빨리 선택하는 만족자(satisficer)

즉 모든 선택지에 대한 정보를 모아서 천천히 검토한 후에 결정하는 극대화자, 웬만큼 조건이 충족되면 빠르게 선택하는 사람은 만족자이다.

극대화자는 최상의 것을, 만족자는 충분히 좋은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다.

극대화자들의 이유도 이해가 된다. 우리는 철저히 정해진 시간과 한정된 자원속에 살다보니 최소 비용으로 최대효과를 이루려는 경제적 동물이기 때문이다.아마도 우리 대부분이 극대화자일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정보를 모으더라도 빈틈이 있기 마련이다. 늘 만족도가 낮은 삶을 살게 되어있고 제대로 결정을 하지 못한 후회때문에 자책하느라 쓸모없는 시간을 또 보내면서 또 한번 만족도가 낮아진다.

반면 만족자들은 자신에게 명확한 기준이 있지만 세상은 완벽한 것은 없고, 절대적인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극대화자들은 모든 선택지를 시도하지 못하고, 어느 단계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이기 때문에 쉽게 후회한다. 극대화자는 좋은 선택을 하고도 잘못 선택했다고 생각한다. 만족자는 좋은 선택을 하고, 잘 선택했다고 생각한다."

인생은 선택과 의사 결정의 연속이다.
자신이 어떤 결정을 하던 더 잘해내기 위해 노력하지 망치려고 애를 쓰는 사람들은 없다.
사람은 스스로 의사 결정을 내려야 자신의 일과 인생을 완수할 수 있다.

이 책은 시간관리와 일에 집중도를 높혀주는 많은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은 24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집중과 몰입을 하는 방법은 인생의 결정권이 나에게 달려있고 긍정적으로 전환하여 만족스런 삶을 이끌수 있다고 말한다.

결론은 나를 이해하고 자기결정권을 가지고 선택한것들은 늘 만족스런 삶을 이끈다는 말로 정리해준다.

알차고 좋은 내용인 책을 오늘도 딴 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오늘도딴생각에빠진당신에게
#홋타슈고_지음
#정지영_옮김
#밀리언서재
#그래플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