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 성적의 판도를 가르는 뇌 최적화의 기술
대니얼 T. 윌링햄 지음,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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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다.

인지심시리학자인 작가는 공부가 왜 힘든가,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을까라는 낡은 질문에 새롭고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수업 준비하는 법, 질문하는 법, 필기하는 법, 시험 준비하는 법, 집중력을 유지하는 법, 미루기에 맞서는 법 등 현실적인 학습 방법과 함께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계속 공부할 수 있는 마인드 컨트롤 방법까지 소개한다.

이 책은 학생뿐 아니라 무언가를 배우고 있는 성인, 효율적으로 뇌를 사용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가장 명쾌한 '뇌 사용가이드"다

결국 공부도 우리가 어떻게 뇌와 마음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인지적인 부분이여서 저자가 이 책을 저술한 목적이라고 본다.

 

아래는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기록해본다.

반드시 흥미가 없어도 된다. 특정 단계에서 혹은 여러 단계에서 동시에 이 선순환에 진입할 수 있다.

12장에서 관심이 없을 때 조차도 주의력을 유지하는 방법이 제시된다.

Tip 어디서 공부할지 신중하게 고르자-주의를 분산 시킬 요인기 가급적 적은 곳을 골라라. 하지만 반드시 조용할 필요는 없다. 사회적 전염을 얻을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좋다. 자신에게 맞는 공간을 찾자.

언제 공부할 것인가-주의 분산시키는 요소사 거의 없는 시간을 갖자. 하지만 잠을 줄여서까지는 금물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비현실적으로 낙관적인 기대를 갖지 말자.

 

Tip 같은 곳에서 더 높은 효율로 공부하는 방법-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를 주변에서 제거하거나 눈에 덜 띄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런 방해 요인을 저절로 찾고 있다면 접근 자체를 차단시키자(교실 제일 앞쪽 과 전자장비의 최소한)

 

Tip멀티태스킹을 하지 말자. 우리는 일을 동시에 집중하지 못한다. 두 번째 일을 추가하는 것은 언제나 첫번째 일을 방해한다

 

Tip휴대전화 알림이 정말 필요한지 재평가하라.

 

Tip우리는 소셜 미디어를 원할 뿐 즐기진 않는다.(원함과 즐거움은 같지 않다)

 

Tip껌씹기는 짧게나마 효과가 있다.

 

Tip만성적인 딴 생각에 맞서는 방법-의도적으로 중단한다. 마인드 원더링을 막는 최고의 방법은 해야 할 일의 목록을 활용하는 것이다.

즉 할 일 목록을 활용하는 것, 혹은 10분만다 알람 맞춰놓는 것을 시도해 봄으로써 딴생각을 의식적으로 피하자.

 

Tip딴 생각을 막는 면역을 키우자-딴 생각을 잘 막기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자고, 그리고 마음 챙김 명상을 시도하자.

 

Tip휴식도 계획이다.-얼마나 오래,얼마나 자주? 포모도로 기법이 소개되어 있다. 25분 집중 한 뒤 3~5분 휴식을 취하고, 이를 네 번 반복한 뒤에 20분 정도 긴 휴식을 취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시간이 아니라 과제를 기준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시간이든 과제든 휴식을 권장한다.

 

Tip한계를 느낀다면 재정비하거나 이동하라

 

6장에서 기억을 개선하는 방법

11장에서 미루를 극복하는 법

13장 자신감에 대해 생각하는 다양한 방식

 

이 부분들을 따라가다보면 자신감과 기억, 주의를 등을 바꿀때, 그 효과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한번 실패 했다고 해서 무너지지 않고 계속 시도하다보면 될 것 같다.

실지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거나 상담을 해서 해결해줘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다.

그때 든 생각이 결과가 그들의 모든 것을 심어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결보다는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주어진 과제를 성실히 해나가도록 기본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더욱 명확해진 길이 보여서 다행이였다.

 

이건 분명 학습자인 학생들 뿐 아니라 매일 뭔가를 해나가는 성인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늘 우리가 싸우는 것은 공부가 아니라 뇌의 인지적인 면일 수도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정리 기술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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