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 흔들림 없이 나답게 나만의 인생을 사는 법
츠지 슈이치 지음, 한세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긍정감이 우리를 힘들게 한다?

서두의 첫 문장이 지금 현대인들에게 주장하는 자존감을 키워라는 화두와는 반대의 외침인데 묘하게 동질감을 느끼게 한다.

자기 긍정 지상주의 풍조가 비지니스 세계는 물론 교육분야에도 만연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우리의 삶이 행복하지 않다고 작가는 주장한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는 언제,어디서부터 자기긍정감이라는 굴레에 빠졌을까 그리고 자기 긍정감 지상주의 사회에서 벗어나 나 자신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저자의 전문 분야인 뇌와 마음을 토대로 인간의 사소 구조를 풀어보며 해답을 찾아가는 글이다.



우리는 인지적 사고인 Doing에 집착하다 보면 비인지적 사고인 Being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당연히 인지적 사고에서는 무조건 긍정적이고 되어져야 하며 그 속에서 남과 비교하게 되고 스스로를 비난하게 된다. 그러다보면 진정 이것이 진정한 자신의 모습인가를 반문하게 된다. 우리가 되어야 한다고 해서 모든 것들이 모두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실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이런 인지와 비인지의 간격을 좁히고자 노력하지만 방법을 모른다.



그래서 작가는 "내가 원하는 대로 살았다"고 말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말해준다.

목표와 목적

목표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이고 목적은 그 목표를 이루려는 자기 존재감의 질문이다.

그래서 늘 자신에게 질문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내가 이 일을 하는 이유는?

내가 진짜 바라는 일인가?



꿈과 생각

꿈을 이루는 것은 인지적인 사고이다.

하지만 그 꿈을 향해 나가는 내 생각을 중요하게 여기고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생각하는 것은 비인지적인 사고이다.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 걸까?



노력과 있는 그대로

목표와 꿈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하지만 노력과 근성 그리고 인내가 필요하다.

이런 요건을 갖춘다고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은 반드시 아니다. 그 좋은 결과도 나의 리듬에 맞춰 따라오는 것이지 남들이 정한 기준과 평각에 집착하면 안됩니다. 노력하면 성장한다는 생각보다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받아들이겠다고 생각하는 순간 우리는 성장할 수 있다.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은 타인의 기준과 평가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항상 이 영역에 있다고 해서 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불안감으로 키워진 실력속에서 자기 긍정감을 기르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선택의 순간이 온다면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고르기를 바란다. 그것이 인생의 결정에 후회없는 선택지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사건과 감정

인지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것은 대부분 외부적인 사건이다. 휩쓸리다보면 나다운 모습을 잃게 된다. 그럴수록 비인지적인 내 감정을 가진 나의 내면의 안부를 묻는 것이 더 빠른 해결책일 것 같다.



비교하기와 나 자신

죽을 때까지 함께하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타인과 비교하느라 나의 존재가치를 버려둔다면 인생마지막에 외로운 나를 마주하게 된다.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자.



행동하는 것과 존재하는 것

doing보다는 어떤 모습으로 살고 싶은지를 늘 진지하게 물어보자



부족한 것과 원래 있는 것

자기긍정감을 헤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욕심인 것 같다.

원래 가지고 있는 자신의 것을 발견하도록 노력하면 무한한 자기 에너지를 발견하게 된다.



자신감과 믿음

우리가 괴로운 이유는 자신감이 없는데 결과를 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다.

결과에 집착하지 말고 내 안에 있는 것을 믿다보면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그것이 자존감을 갖게 하는 선순환을 익힐 수 있다.



칭찬하기와 이해하기

나를 알아주었으면 하는 타자인정이 칭찬을 갈구한다. 그러다보면 진실된 자아의 나보다 되려고 하는 보여지는 나로 성장하다보면 역시 자존감의 적이 된다. 나의 존재를 알아준다는 것은 무조건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이다.



◆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들

- 돈을 벌어야 하지만 즐겁게 일하고 싶다

-다른 사람들은 잘나가는 것 같아서 우울할 때가 있다

-꿈을 이루고 싶은데, 내 꿈이 뭔지 모르겠다

-성공하고 싶지만 인생을 즐기고도 싶다

-앞서 나가는 사람들을 보면 조바심이 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