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내가 다시 좋아지고 싶어 - 지금껏 애써온 자신을 위한 19가지 공감과 위로
황유나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본 에세이와는 조금 다르다.

내가 기존에 본 에세이는 '고향의 봄,라떼는 말이야,나만 이렇게 힘든 것 같아'식라면 이 책은 내가 이런 일이 있었어라는 이야기를 담담하게 한다. 흔한 옆 집에 사는 워킹맘이고 굉장히 나약한 사람처럼 보이지만 나는 그녀가 용기있는 사람이라고 본다.다가온 운명에 적어도 변명도 하지 않고 대담하게 맞선다. 자신의 눈앞에서 떨어져 죽은 여인을 본다든가, 임원으로부터 큰 일을 당했어도 자신의 삶을 좌시하지 않고 해결한다. 내가 그녀였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 끊임없이 내가 벌이지 않은 일에 스스로를 갉아먹으면서 자책하는 삶을 살고 있지나 않았을까 생각하니 더욱 그녀가 대단해 보인다.나와 연배가 비슷한 것 같은데 싶다가도 직업군이 다르니 느끼는 괴리감이 없지는 않다.그렇다손 치더라도 낀세대로서의 좌충우돌도 공감이 간다. 그것이 사회적 위치에서도 그렇겠지만 성격적으로 타인을 배려하는 착한 사람이다보니 비슷한 성격의 소유자로서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독서와 글쓰기 뿐만 아니라 그녀를 그림도 좋아해서 이 책을 만드는데 자신을 다 넣은것 같다.

그녀의 꿈은 멈추지 않고 꿈꾸는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조만간 전업작가겸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를 희망하지만 먼 미래에는 재미있는 이야기 할머니가 되기를 꿈꾼다고 하니 같은 꿈을 꾸는 누군가가 떠올랐고 나도 희망이 이야기가 많은 할머니가 되고 싶다.

이야기가 많다는 것은 다양한 일들을 많이 겪어서 경험을 많이 해보고 싶다는 뜻이기도 하고, 그것은 지난 과거의 힘듬을 또 다시 겪을 수도 있지만 그 속에서 자신이 성장한 짜릿함을 계속 맛보기 위해 기꺼이 두려움에 맞설 각오를 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녀가 말한 것처럼
"인생이여, 나에게 와락 쏟아지길, 어떤 모습이든 나는 쫄지 않을 테다."


인생에 맞서보자.

어떤 일은 그냥 일어나버리지만 나를 치유하는 건 나 자신뿐이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