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나로 살아가기 위한 든든한 인생 주춧돌, 논어 한마디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어는 제1편 학이부터 제20편 요왈까지이다.

보통은 학이편까지 자세히 보지만 현대시대와 맞지 않는 어려운 문구들을 이해하기는 어려운 편이라 끝까지 이르지 못한다.

나같은 경우에도 가장 쉽다는 논어를 구입하여 처음만 메모독서를 하다가 중도에 포기했다.

판덩의 저서는 이미 그 전에 접한 기억이 있어서인지 손을 번쩍들게 된다.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에서 제1편 학이편,제2편 위정,제3편 팔일을 본 상태였고 그때의 경험에서 저자가 현대시대에 알맞고 쉽게 서술을 해줘서 논어를 불안하지 않게 읽었다.

이 번에 신간으로 나온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는 제7편 술이,제8편 태백, 제9편 자한편에 대한 글과 해설이 담겨있다.

아 그리고 보니 벌써 3편이라고 하는데 2편을 접하지 못한게 아쉽다.

이것은 따로 구입을 해서 해설서처럼 비치해 둬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든다.


3번째 책에서 제일 좋았던 부분이 논어의 백미인 술이편과 자한편이라고 하는데 처음으로 접한 자한편에 나는 더욱 매료되었다.

"자한언리여명여인-인생은 즐거운 도전의 연속으로 ㅇ리는 어짊에 대해 '비록 거기에 이르지는 못하더라도 마음은 향해 있는'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도달하지 못하더라고 목표로 삼아 추구해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결코 권태로운 과정이 아니며, 오히려 도중에 있는 많은 검증과 시험이 우리의 인생을 더욱더 풍부하게 해줄 것이다."

사라들은 늘 이루어진 것보다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미련이 더 클것이다. 지난해 이루지 못한 일이 있어서 내것이 아닌가보다하고 포기하려는 마음이 있었는데 이 글귀를 보자 다시금 마음을 다잡는다. 해가 바뀌었다고 나이를 한 살 더 먹었다고 해도 오늘은 어제의 연장선일 뿐이다. 일에 따라 여러해를 밀고 나가야지만 이루어지는 것들도 있으니 올해 못했다고 접어버리면 하지 못한 후회가 평생갈 것 같으니 포기하지 말자라고 되뇌이게 된다,

인생이 항상 꽃길이지는 않다. 늘 불확실하고 불안할 때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2천 5백년이 넘어도 아직도 공자의 논어가 통용된다는 것은 그만큼 힘든 시기를 겪었던 그가 산 인간세상이나 지금 우리네가 사는 인간세나 별반 다를게 없이 같은 고민을 무한반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불안할 때 논어를 읽으라. 논어를 만나 행복해지는 경험을 갖게 될 것이다.

매일 메모독서를 하시고 싶은 분과 2천젼전의 통찰력을 얻어 글을 쓰시면서 책명상을 하고 싶은 분에게 적극 권합니다.

저 또한 짧은 기한내에 통독을 한 상태라서 다시 재독을 하며 메모독서를 할 예정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