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 마음 경영 전문의 최명기가 전하는 심리학 처방전
최명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완벽하지 않은 당신을 온전히 응원합니다.

당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든

당신이 어떻게 살아왔든

그것은 어떤 허물도 되지 않습니다.

당신의 과거는 당신의 미래가 아니니까요

당신은 당신으로 충분히 빛나는 존재입니다.


목차를 소개하려고 보니 서문부터 마지막 장까지 목차의 제목이 완벽하지 않는 이들에게 드리는 기도문 같아서 깜짝놀란다. 탁월한 목차이다.

굉장히 성실한 분임을 그리고 환자에게 어떤 마음으로 대하는지는 목차안에서 다 들어난다.

칼럼ㅇㅔ서 이런 열등감마저 쓸모가 있다고 하시고 마지막 나가며 마지막 당부로 마무리 짓을 만큼 열등감으로 아픈 현대인에게 처방을 내려주신다.

처음에는 열등감을 극복하게 할 수 있는 책인 줄 알았다.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형태의 내담자들의 열등감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그 내담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열등감을 치료하는 책으로 여겼다.

중간에 의구심이 든다. 열등감이 반드시 쓸데 없을까?

하지만 마지막에 허를 찌르는 열등감의 쓸모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의식의 흐름을 옆에서 지켜보다가 마지막 나의 질문에 대답하는 격이다.

열등감의 다른 이름은 겸손이란다.

적절한 열등감이 없다면 우리는 남들에게 미움을 사고 있다는 것도 모른 채 자기 자랑만 늘어놓는 사람이 될지도 모른다. 이제껏 마음을 갉아 먹는다고만 생각했던 열등감은 사실 당신의 사회생활에 좀 더 원할해질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사실 일반인들에게 열등감을 느끼지 마라고 하지만 사회생활에서 부딪치며 한번도 느껴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

늘 비교하고,내가 가지지 못한 것들에게 대해 시기,질투,자기비하,열등감으로 이불킥을 하는 사례가 없을 수는 없다. 결국 갉아먹는 것은 우리 자신의 마음이며, 아까운 시간을 죽여가는 낭비로 삶 또한 갉아 먹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한번에 완치되는 약같으면 처방전이 필요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우리의 의지라는 약이라는 것이다.

이 약도 준비된자에게만 잘 복용효과가 나타난다.

책을 읽고 적용해보고, 친구들과 이야기도 하고, 좋은 음악과 명상을 곁들이면서 조금씩 단련하다보면 쓸모없던 열등감이 일보진격을 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것을 경험을 많이 하고 나이드니 조금씩 느껴진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 의견으로 기술한 내용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