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글도 책이 될까요? - 글을 쓸 때 궁금한 것
이해사 지음 / 모아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라는 것이 그런것 같다.

같은 책을 언제읽느냐에 따라 밑줄치는 곳이 달라진다.

또한 좋은 책은 내가 어느 시점에 읽느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바로 이 책이 그렇다.

내가 글이라는 것을 쓰기 전과 쓰고 있는 중에 접하는 타이밍에 따라 다르다.

그 전에 글쓰기에 관한 책을 읽으면 '그래요,알겠어요'라고 해놓고 책을 덮고 책꽂이 꽃아두고 나도 책쓰기에 관한 책 읽어봤어요하며 쳐다 본다.

하지만 지금 내가 글이라고 할 수 없지만 날마다 혼자 애쓰면서 내가 가고 있는게 맞나라고 생각하고 있을 때 다가와 준 이 책은 너무 쉽게 말해준다.

지금 내가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 중 하나가 내가 글을 이렇게 써도 되나하는 의구심이 들 때이니깐 말이다.

프리 롸이팅~

나는 소재가 주어지면 자유롭게 생각나듯이 확 쓴다.

작가님 말대로 쓰다보면 계속 뭔가가 떠오른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보면 웃을 지경이다.

알고 있다. 그래도 초보니깐 어때라며 뻔뻔한 생각을 한다.

문제라면 문체도 문제고 기승전결도 문제고 글의 맥락이 부드럽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은 퇴고의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게으름이면 이만하면 됐지라는 안일주의다.

철저히 독자를 무시하고 나만 좋으면 됐지하는 독선주의와 같다.

알고 있다.

그런데 이 책은 나의 가벼움을 죄책감으로 만들어 주지 않는다.

부담감을 주지 않으면서 자발적으로 내가 내 문제를 개선하도록 도와준다.

겪어본자로서의 고뇌를 덜 겪게하려는 선배의 조언이라고 할까?

같은 조언이라도 들을 준비 되어 있는자와 그렇지 않은 자의 차이라고 해도 될 것 같다.

이미 글을 쓰면서 마음의 안정을 주는 혜택을 맛보고 있다.



생각나는 대로 일단 멈추지 말고 써라

심지어 중학생조차 이해할 수 있듯이 달이 어떻게 빛나는지 구체적을 말하듯이,생각이 나서 쓰는 것이 아니라 쓰다보니 생각이 난다고 한다.

본책은 글쓰기부터 출판까지 글쓰기를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퍼주는 나무처럼 저자가 자세히 알려주는 로드맵북같다.

다시 차분하게 정독하며 본책에 내 색깔을 입히도록 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개인적 의견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