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모범생 특서 청소년문학 23
손현주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무겁다.

'교육학대'

교육이라는 명목으로 행해지는 모든 학대속에서 아이들의 숨통을 우리가 옥죄고 있지는 않나하고 생각이 든다.

쌍둥이들의 돼지엄마로 지칭되는 엄마가 내 엄마라면 얼마나 힘들까하고 내가 주인공이 된듯하다.

또한 나도 그런 돼지엄마이면서 돼지선생님은 아니었나 생각을 해본다.

돼지라는 타이틀속에는 역시 남들에게 보여지는 모습을 중시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형태로든지 실력과 능력을 겸비한 아이들로 만들면 그 아이들로 인해서 내가 돋보이고 자기효능감을 거기서 찾고 있는듯해서이다.

몇년전 아이들의 긴장감을 높이고 실력향상이라는 명목으로 엄마들의 동의로 매를 때린적이 있었다.

특별한 거부반응이 없었는데 한부모아빠가 빨간 깃발을 들며 거부의사를 드셨다.

그렇게까지 하면서 아이를 가르치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내 교육열의에 대한 알아주지 못함을 서운해하고 아이가 편한식으로 내 스타일을 좌지우지 하는 아버지가 원망스러웠다.

하지만 그 날 나는 다시 원점으로 생각하기 시작한다.

내가 왜 아이들을 때리지? 공부 잘 시키려고

왜 공부잘 시키려고? 아이들 실력이 올라가면 학습자들에게 좋은거지

그래서 너가 결국 얻고 싶은 것이 정말 그거야? 주변의 평도 좋아지고 엄마들이 좋아하시겠지?

아니 진짜 너 마음의 소리를 들어봐. 사실은 내가 인정받기 위함이야..

그랬다. 아이들을 도구로 하여 자기 효능감을 배가 시키는 방법중 하나가 매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많이 부끄러웠고 내가 그것밖에 안되는 어른이였구나라고 생각이 들자 매를 모두 없앴다.

다른 차선책의 방법으로 아이들을 다시 재촉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합의된 최선의 방법으로 진행된다.

가끔 그 방법도 아이들에게 교육학대의 다른 형태가 아닌가 아직도 고민중이다.

스스로 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 습관이라는 명목으로 행하는 내 교육이 맞는지 아닌지 헷갈려서 이 책을 읽는 내내 불편해졌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마 관계들로 인해 주인공 선휘가 자기의 인생궤도를 탄 부분에서는 안도의 숨을 내쉰다.

그래,,누구나 자기로 살고 싶은 본능이 있으니까 반항을 하는거지 쓸데없는 반항은 없다고 본다.

이 책은 어른들에게 너도 그런 삶을 살아왔고 그런 삶의 피해자이지 않느냐고 묻는다.

우리 아이들이 인생의 가짜모범생이 아니라 진짜 모범생이 되게 하기 위해 어른으로서 어떤 태도와 행동을 해야 하는지 묻는 책인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관점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