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부터 대학학부시절에서 언제나 등장하는 철학자중 한명을 꼽으라고 하면 소크라테스일지도 모른다.

그저 "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 한마디가 내 지성을 알게 하고 유명한 말과 그의 이름을 아는 것 외에 왜 그가 그런말을 했고 그 의미를 제대로 알고 지내지는 못했다.

그 이후 많은 책들 속에서 인용되고 있는 표현들이 어쩌면 제대로 된 책을 읽어보게끔 동기를 주게 하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그 많은 말들을 이해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고 읽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어려서 읽었다면 이해할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과 더불어 많은 책들과 생활에서의 경험,그리고 나이가 주는 힘이 이 책을 독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어렵지 않게 잘 풀어나간 옮긴이의 수고도 한 몫했다는 생각이 든다. 과연 어린 나이에 읽었다면 이 내용들을 소화했을 수 있을까 또한 젊은 시절 내가 모르는 것을 배우려 하고 그래도 모르면 계속 파고들어 알려고 했던 노력들을 했을까라는 생각에서 아니요라고 고개를 흔들기에 그에 대한 푸념은 접어두기로 한다. 지금이라고 이 책을 통해 뭔가를 알아간다는 것은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내용을 다 이해했다고는 장담할 수 없다.

문답법의 대가답게 끊임없는 대화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고 상대와의 대화속에서 진리가 무엇인지 화두를 던지는 자세는 분명 배워야만 하고 소통의 자질의 기본이란 생각이 들게 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국가가 신봉하는 신들을 부정하고, 젊은이들을 타락으로 이끌었다는 명목으로 재판에서 사형선고를 받고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독약을 마시고 죽는다.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이 저술한 이 책은, 소크라테스가 죽는 것을 별로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해할 수도,수용할 수도 없는 사형선고였는데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사형 집행 전날 면회하러 온 절친한 친구 크리톤이 탈옥을 권유하자 판결이 부당함이 있더라도 탈옥과 같은 부당한 행위는 하지 않겠다며 거절한다.

소크라테스는 어떻게 죽음의 공포를 극복할 수 있었을까?

아니 소크라테스는 원래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듯 하다.

소크라테스에게 죽음은 해방이었다. 영혼이 그 다음에 어디로 가는지는 차후문제였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죽음을 조금도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 소크라테스는 손수 독약을 마시고,조용히 숨을 거두었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재판에서 죽음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데 두려워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은가, 죽어본 적이 있는 사람이 죽음이라는 이런 것이라고 말해주었다면 또 모를까 아직 그런 사람을 만나본 적이 없다고 말한다.

즉 알지도 못하는데 불안해하는 것은 어리석다는 생각이다.

처음엔 부당한 재판을 아무 저항없이 받아들인 그를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책 전문을 읽으면서 그가 엄청나게 그릇이 큰 사람임에 틀림없고 왜 그를 칭송하고 아직도 그 이름이 명명되는지를 이해할 만했다.

책 덕분에 소크라테스처럼 '그릇이 큰 사람'이 실존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든든하다.

'무지를 아는 것이 곧 앎의 시작이다'라는 그의 말처럼 이제 나의 무지를 알게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 생각을 기술하였습니다.

#소크라테스의변명
#크리톤
#파이돈
#향연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의변론
#현대지성출판사
#철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