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숨겨진 얼굴 - 러시아의 미국 대통령 선거 조작부터 은밀한 섹스 토이까지
라이나 스탐볼리스카 지음, 허린 옮김 / 동아엠앤비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회학 #인터넷의숨겨진얼굴

내가 알고 있는 세상은 어디까지일까?

핸드폰으로 연결된 인터넷하나만으로도 밖을 나가지 않아도 모든 것이 다 이뤄지는 세상을 산다.

쓰면서도 감탄을 자아낼 만큼 현대사회에서의 그 쓰임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사회 전 범위의 기술 뿐만 아니라 범죄 그리고 한 나라의 정치,테러,전쟁등 부정적인 행위가 인터넷에서도 일어난다.

하지만 그 이면에 숨겨진 얼굴이 무엇일까?

나는 그 범죄들 대상이 아니면서도 언젠가는 피해자가 될 수 있는데 과연 안전한 보안의식을 가지고 있는가?

관음증환자마냥 책제목을 보며 궁금증을 자아낸 나는 책을 덮으며 감탄과 놀라움의 연속이였다.

어나니머스, 줄리언 어산지와 위기리크스 그리고 러시아의 미국대통령 선거 조작등 잘 알지도 못했고 이해가 가지 않았던 일들이 이해가 간다.또한 불법무기나 마약마저도 인터넷 내에서 매매가 가능하다니 그저 나와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총구의 과녁은 모르는 사이에 우리를 겨누고 있음을 안다.

과거 에서는 과학자만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었는데, 해커들은 이것을 일종의 도전으로 여겼다. 그리고 컴퓨터에 접근하려면 난관을 넘어야 했기 때문에, 기술과 지식에 접근하고자 하는 욕망은 더 강해졌다. 이러한 점에서 자유로운 정보 접근과 정보공개가 해커의 문화로 자리잡고, 결국 오늘날 디지털 문화의 기초가 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해커들에게도 윤리는 있다.

모든 정보는 본래 무료이다.

권력기관은 신뢰할 만하지 않으므로, 탈중앙화를 촉진해야 한다.

해커는 사회계습이 아닌 업적을 고려해야 한다. 그 예로 우리는 어나니머스에게서 두-오크래티, 즉 행동하는 자들의 권력 개념을 찾아볼 수 있다.

컴퓨터로 예술, 더 넓은 개념인 아름다움을 창조할 수 있다.

컴퓨터는 인생을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상할 수 있다.

171

자유로운 정보공유나 지적 호기심이 최초 발로였을테지만 그 뒤에 권력과 자본 그리고 보이지 않는 정치를 본 순간 드러내지 않고 정치의 제4계급으로서의 역할들을 해나간다. 단순히 정보의 공개만으로도 부정적인 이미지와 자신들의 민낯을 보이고 싶지 않은 정체들은 이들을 공격하고 활동을 축소케 하기 위한 노력을 하자 브이 포 벤데타에서 등장하는 가면을 쓰고 실시간 투쟁의 모습을 전달하는 인터넷 기술을 제공하는 도움을 줌으로써 제도와 권력에 도전한다.

반면에 익명의 정보원, 가장 많은 경우 내부 고발자가 제공하는 원 문서를 주로 공개하는 온라인미디어인 위키리스크는 처음과 달리 돈과 권력에 대표 어산지의 행방에도 많은 관심이 가진다.

이메일 정보원을 폭로함으로써 공공의 이익을 얻어낼 수 있지만 위키리크스를 향한 의심과 러시아와 그들과의 관게에 드러운 의심을 유출한 문서를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부도덕한 행동과도 관계가 있다.

여기에서 러시아와 위키리크스, 어산지와 트럼프와의 관계, 거짓정보라는 말들이 떠도는 근거들이 설득력이 있게 다가온다.

내가 의도치 않더라도 어느순간 우리도 정보원이 되어버리고 그것을 비윤리적인 사용으로 자유로울 현대인이 없다는 점.그리고 다양한 범죄에 링크처럼 연결된 모든 나의 정보를 지키는 것은 우리 스스로라는 것이다.

물론 완벽하지 않지만 말이다.

보안전문가가 말하는 예방책

1.타인이 알아내지 못하도록 복잡한 비밀번호 설정

2.3개월마다 규칙적으로 비밀번호변경

3.정기적인 프로그램 업데이트

4.모르는 메일 열어보지 말기

(아는 메일도 의심하기)

5.백신프로그램만 믿지 말기

6.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쇼핑사이트 구분하기

-정확한 웹사이트주소인지 주문시마다 확인

-주소창 왼편에 녹색자물쇠 그림이 있는지 확인하기

60

하지만 보안조치를 하면 안전감이 강화될 수도 있다. 하지만 안전하다고 느낄뿐이고, 실제로 안전한지는 별개의 문제다.왜냐면 위험은 진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계속 깨어있으려면 우매한 인터넷 이용자가 되어서는 안되고 우리를 우매하게 만들고 보안을 위협하는 자들은 실제로는 보안 유지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숨긴다. 우리는 다지털 시대의 신뢰를 둘러싼 쟁점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작가는 강조하고 있다.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사회학
#인터넷의숨겨진얼굴
#라이나스탐볼리스카지음
#허린옮김
#리뷰어스북클럽
#리뷰어스서평단
#서평이벤트
#동아엠앤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