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이 알고 싶다 : 낭만살롱 편 - 고독하지만 자유롭게 클래식이 알고 싶다
안인모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을 처음 느낀것은 자연스러움보다는 시험을 위해 수십곡의 작품을 듣고 그 직품의 제목과 작곡가를 맞추는 시험을 통해서이다. 비방보다는 그래도 그것을 통해 시골뜨기 여고생에게는 한가닥의 지식이 생겼다. 그러다가 드라마 밀회를 통해 유아인과 오케스트라 협연연주에서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주제에 의한 랩소디"를 듣고 완전매요가 되었다. 유아인의 열연이 한몫 담당했겠지만 클래식을 전공하는 음악계의 부정을 드러내는 것도 있었지만 클래식의 대중화에도 한몫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오랜 로망인 피아노배우기를 아직도 차일피일 미루고 있지만 그만큼 나이가 들면서 독서외에 인생을 풍요롭게 할 음악과의 만남을 꿈꾸고 있다.

혼자 듣는 클래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흔한 선율이지만 그 외에는 너무 어렵다.

이해하기도 어렵고 왜 작곡가가 이 곡을 썼을까?

왜 이 음악이 그 당시에 유행했을까?

늘 그렇듯이 시험공부를 하다가 무조건 외우기식이 아닌 왜?라는 질문이 들면 막혀서 찾다보면 시간과 이해의 한계를 느낀다.

나의 고민을 해결해줄 책이 등장했다.

 

클래식이 알고 싶다.

피아니스트 안인모가 들려주는 낭만시대 피아노 이야기

안인모씨도 피아노 공부를 하고 연주하고 있지만 기술적인 부분에 열중하다가 그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다보니 어느날부터인가 공감을 불러일으키니 그제서야 음악이 들어왔다는 것이다.

 
우리처럼 200년 전의 음악가들도 희노애락이 있었고 고독과 자유, 사랑속에서 흔들리는 마음을 펜대를 쥐고 작곡을 하고 그 손으로 다시 음반을 두드리게 되니 당대는 물론이고 후대의 지금까지도 살아움직이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통해 나는...

하나.슈베르트부터 멘델스존까지 7명의 작곡가의 삶과 작품에 대한 탄생배경을 알 수 있다.

방랑하는 슈베르트, 이별노래의 대가 쇼팽, 사랑의 리스트, 꿈꾸는 슈만, 건반여제 클라라, 영원한 사랑 브람스, 럭키가이 멘델스존의 이야기는 책장을 여는 순간부터 마지막까지 흡입력이 있다.

물론 다 유명한 사람들이지만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리스트를 발견했다.

사람들마다 스타일이 있겠지만 나는 리스트의 삶에 매료가 된다.

이건 엄청난 수확이다. 

둘,본문속 QR코드로 독서와 클래식감상을 동시에 !!

세상 역시 좋아졌다. 내가 이제까지 일일히 힘들게 쫓아다니며 제 풀에 꺽였던 일을 작가는 일반대중을 이해하고 있다는 배려가 드러난다.

셋, 꼭 알아야 할 클래식 용어 "래알꼭알",깨알 정보들이 가득한 "래알깨알"

클래식 입문자들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클래식 용어들과 작곡가들 사이의 흥미지진한 관계들등이 설명되어 있어 클래식과 작곡가들에 대한 이해를 더 높히고 있고 실제로 나도 몰랐던 용어들을 이해하게 되었다.

 

넷.클래식 대화가 가능해지는 작곡가별 키워드10

작곡가별 케워드로 작곡가들의 대표곡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두어서 이것 또한 좋다.

 

다섯, 안인모가 특별 엄선한 추천명곡 플레이리스트

어떤 것을 들을까 막막할때 전문가가 엄선한 플레이리스트를 쉽고 편하게 클래식을 감상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클래식의 대중화라는 기치로 많은 사람

들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과 시공의 타이밍이란 생각이 든다.

나에게 찾아온 이 책은 그 타이밍이 적확했다.

그만큼 이 책을 읽고 클래식에 대한 이해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었고 도움을 많이 받았다.

2019년 가을 책을 통해 내 삶이 안정화를 찾았다면 클래식을 통해 한층 더 풍부해지리라.

그 가운데 위즈덤하우스 안인모의클래식이 알고 싶다는 중요한 역할을 한 셈이다.

작가의 의도대로 클래식의 대중화의 일인이 바로 나라는 것을 작가에게 말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