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이명곤 지음 / 에디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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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명곤


대한민국에서 태어났다.

지금은 그 곳에서 살지 않는다.


유고작일까 아니면 이민을 가셨을까.


하얀바탕에 하얀띠지에 하얀지면에 작가가직접 그린 그림과 하루 하루의

삶의 단상의 글들이 세월처럼 흘러 적어져 있습니다.

얽힘의 삶속엔

긁힘의 상처가 있다.


세상이무거웠던 건

사실

내가 너무도 가벼웠던 까닭이야




세상과 나사이엔 어쩌면 틈이 아니고 금이 간건 아닐런지?


삶과 자신에 대한 글속에서 공감이 일어나고
거지와 기생충을 비교한 시에서 거지같은 세상이란 제목으로 비판적인 시각도 보인다.

돈에서 절대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행복으로 가는 노잣돈일수 있다는 말에 끄덕거려진다.


「하루에

한 치를 들어올려

저 별에 다가간다

하루에

한 뼘을 넓혀

저 달을 담는다

하루에 한 꿈을 길어올려

저 넋을 달래본다

하루에 조금씩

하루에 하나씩

그 소중했던 하루를 위해」

「하루에 하나를 지우고

하루에 하나를 느끼고

하루에 하나를 꿈꾸고

하루에 하나를 느끼고

하루에 하나를 꿈꾸고
그렇게 우리는 하루를 살아가나봅니다.」

모든 시 속에 그 흔한 마침표가 하나도 없습니다.

아마도 작가의 말처럼 인생은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여정이므로 마침표는 의미없는 문장부호일것같습니다.

생의 마지막 마침표를 찍는 그 날까지

어떤 모습일지라도

우리는 우리의 하루를 살아가야 할것같습니다.


에디썸서평이벤트로 책을 추천받아 개인적의견으로 쓴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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