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교육 -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
김경희 지음, 손성화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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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 권위의 교육심리학자가 30년동안 연구한 내용을 공개한다고?

아이의 창의력,어떻게 키워줄 것인가?

과학적인 창의력 계발이론 'CAT'3단계

모든 부모들이 방법을 알고 싶어하듯 나도 권위자의 다년간 연구내용을 듣고 싶어 책을 펼친다.

제1장 왜 교육이 잘못된 길을 가는가-창의력 위기

소련의 인공위성의 성공적인 발사에 대한 경각심으로 창의력이 과학과 공학부분야에서 부족하다는 결론에 이른 미국은 많은 재정적 투자를 하였으며 교사주도 교수법에서 교사-학생교류교수법등 196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창의력을 높혔지만 그 후 경제적 안정과 현상을 유지하려는 국내적 불안과 전세계 경제 경쟁 특히 일본,중국등 에 대한 두려움에서 오는 국제적 불안으로 인해 미국의 창의력은 불안해졌다.

이런 결과로 동양국가들의 반창의적 시험위주 교육제도를 모방하기로 결정하지만 더 뒤쳐지는 저소득층 학생,교육 기술자로 전락한 굣들, 성취 대신 시험 요령 향상등 전반적으로 창의력위기를 가져왔다.


제2장 어떻게 탁월한 혁신을 이루는가? -창의력 해법


무엇이 노벨상을 받게 만드나?

지능과 창의력은 동일하지 않다. 높은 지능이 아니라 창의력이야말로 노벨상을 수상하는 것처럼 혁신을 이루는데 있어서 필수조건이라고 하면서 대체적으로 노벨상을 받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창의력과 유,무형의 혁신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창의력의 본질과 아이들에게 창의력을 가르치는 최선의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혁신의 3단계인 창의적풍토 climate,태도 attitude, 사고 thinking skill CAT이론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4S풍토란 무엇인가?


제 3장부터 6장까지 여러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 4S풍토의 중요성을 언급해주고 있다.

스티브잡스를 통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라- 햇살풍토와 6가지 태도 기르기
넬슨만델라를 통해 한 우물을 파라 -비바람 풍토와 8가지 태도 기르기
알베르토 아인슈타인을 통해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토양풍토와 5가지 태도기르기
조지아 오키프을 통해 튀는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공간풍토와 8가지 태도 기르기

제 7장에서는 가부장적 문화 풍토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마리퀴리와 밀레나 마리치를 통해 대조적 으로 보여주고 있다. 서양의 풍토에서도 그러하건데 유교문화에서 살아온 여성들에게서 창의성을 발휘한다는 것은 실로 엄청난 일이다.

가부장적 풍토가 여성창의력을 죽이는 7가지

1.여성의 열등감을 강조한다

2.딸보다 아들을 지원한다

3.여성의 목표를 집안으로 한정한다

4.여성의 튀는 태도를 억제한다

5.가정에 대한 책임을 여성이 진다

6.여성의 전문성 교류를 억제했다

7.여성의 창의적 성취를 무시해왔다

p294~299

제8장 유대인은 정말로 창의적인가? -문화에 따른 창의력

노벨상을 많이 받았다고 해서 모든 유대인이 모든 동양인보다 창의적이라는 뜻은 아니라고 언급하면서 분명 두 문화 사이에 공통적인 부분도 다수 있지만 유대의 창의교육과 동양의 분재교육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었다.

특히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동양분재교육은 아이가 ION사교력을 창의과정에 적용하기 전에 우선 4S풍토가 조성돼야하고, 4S태도가 길러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제9장 창의인재를 만드는 INO사고력 - 사과나무 창의과정

8단계의 창의과정을 거치고 나면 틀안,틀밖, 새틀사고를 할 수 있는 INO사고력을 발휘하게 되며 그 결과로 혁신에다다를 수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현재 학교 일부교사나 깨어있는 부모들은 여기서 말하는 좋은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도 많다.

좋은 풍토를 형성하는데 국가의 교육부분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도 중요하고 창의적인 교수업으로 지도하는 학교 교육도 중요하지만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해 많은 고민이 된다.


교수님의 표현을 빌려 동양의 분재교육을 받은 결과로 이제야 몸부림 치며 나만의 집을 다시 설계하면서 놓쳤던 것들을 만들어 가는데 한 아이를 창의적인 인격자로 양육함에 엄마 뿐만 아니라 배우자의 관심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 아이 뿐만 아니라 모두가 똑같은 분위기 속에서 자랄 때 함께 성장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과중심보다 가치중심의 사회가 조화를 이루어 간다면 창의적인 교육은 나와 우리 모두를 살리는 방법일 듯하다.


일단 멀리 내다보지말고 우선 4S풍토가 조성부터 시작해야겠다.

그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기꺼이 이 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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