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을 버리고 몸을 바꿔라 - 당뇨부터 암까지, 10대 만성질환 완치하는 위대한 자연치유
조병식 지음 / 비타북스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친구들 중에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친구가 있다. 그런 병이 있는 줄 몰랐는데, 친구가 그런 병 때문에 힘들다고 해서 알게 되었다. 몸에 통증이 있어도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인을 알 수 없고 치료법도 없는 질병을 앓고 있으며 그 중에 한 명이 친구였던 것이다. 원래 있었던 병은 아니고 바쁘게 지내고 불규칙한 생활과 식사를 하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몸에 통증이 심해서 약도 먹었고 피부습진같은 것이 생겨서 연고를 바르기도 했지만 증상이 완화되거나 완치될 수 없었다고 한다. 이런 병으로 인해 고생하는 것이 알려지기를 꺼려서 주변에 거의 이야기를 안했다고 한다. 우연히 친구의 손바닥을 보고 알게 되었고, 자가면역질환과 관련한 기사나 이야기가 나오면 솔깃하곤 했다.

 

<약을 버리고 몸을 바꿔라>의 저자 조병식은 현대의학을 전공한 의사출신으로 말기암환자나 난치병 환자같은 사람들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다가 대체의학에 관심을 가지고 환자 치료에 적극 활용하여 많은 사람을 회복시켰다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자가치유력을 가지고 있기에 자가치유력이 온전히 작동할 수 있도록 먼저 몸을 비우고 새로 채워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고 한다. 이른바 해독요법과 재생요법이라는 것으로 지금까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몸안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도록 해야 하며 무분별한 단식이 아니라 환자의 몸에 맞는 해독요법을 선별하여 적용하며, 전신해독이 가능한 식품을 복용하며, 장, 간, 신창, 혈관, 피부 등 부위별 맞춤해독을 해야 함을 소개하고 있다.예를 들면, 장청소는 장안에 쌓인 숙변을 제거하는 것을 말하며, 간청소는 먼저 장을 청소한 후에 간해독물질인 오르니친과 올리부유를 당일 밤과 다음 날 아침에 먹고 변을 보면 된다고 한다. 재생요법으로는 천연발효 영양요법, 인체전기요법, 산소요법, 맞춤형 면역요법, 명상요법이 있다고 한다. 좋은 양분이 몸안에 잘 흡수되도록 하지 않으면 몸이 영양실조인 상태라고 한다. 소화 및 흡수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의 경우 발효식품을 통해 효과적으로 양분을 섭취할 수가 있다고 한다.

 

저자가 소개한 10대 만성질환 중에 '고지혈증과 심장병'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주요 원인이 과음,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 복부비만 등 으로 인해 나타나는 대사 증후군의 하나라고 한다. 바쁜 직장생활이 가져오는 요인들이 모두 대사증후군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원인이라고 하니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없다. 지금까지 바쁘다는 이유로, 힘들다는 이유로 과식하고 운동하지 않았던 습관을 빨리 바꾸어야겠다. 지금이야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앞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대사증후군에 걸릴 수 있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과도한 칼로리가 섭취되지 않도록 특히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현미, 채식 위주의 자연식으로의 식습관 개선이 시급한 것 같다.

 

책을 통해 대체의학을 통해 어떻게 치료가 될 수 있는지 새롭게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아쉬웠던 점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연구를 통해 얻은 방법으로 만들어진 힐링푸드에 대한 소개 외에는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힐링푸드 요법에 대한 소개가 없었다는 점이다. 물론 저자가 만성질환자나 말기 암환자를 염두에 두고 이 책을 썼기 때문이겠지만, 아직은 건강한 사람들이 실천해 볼만한 힐링푸드 요법도 같이 소개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