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영원 찬송가
민호기 지음 / 죠이선교회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처음 봤을 때, 저자가 새롭게 편곡한 찬송가 악보집인 줄 알았다. <오래된 영원 찬송가>는 찬양사역을 하고 있는 민호기 목사가 교통사고로 쉼고 충전의 시간동안 쓴 찬양에 대한 간증서이다. 저자 스스로도 자신을 키운 팔할이 찬송가임을 고백하며, 그동안 은혜받은 찬송가에 관한 기억을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음악의 기억 질량 보존의 법칙은 언제나 유효하다 (8p)
 
또한, 찬송가가 점점 좋아지면 노화의 증거(10p)라고 자신의 경험에 근거에 고백하고 있다. 아마도 찬양사역에서는 오래된 찬송가보다는 새롭게 작곡된 CCM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다보니, 오래된 찬송가가 좋아지면 나이가 들은 것 같다고 생각한 것 같다.  
 
무엇보다도 저자는 찬송가는 우리 신앙 최고의 유산이라고 고백하고 있으면서 작가 실러의 '시간의 걸음'이라는 글을 소개하면서 찬송가는 '시간을 잃은 노래'이며, '시간을 넘어선 노래'이고 '시간의 의미가 없는 노래'라고 말한다.
 
- <군도>의 작가 실러가 말한 시간의 걸음
미래는 주저하면서 다가오고
현재는 화살처럼 날아가고
과거는 영원히 정지되어 있다
 
책을 읽다가 갑자기 궁금해져서 찬송가를 펼쳐 보니 작곡연도가 3~400여년 전에 작곡된 곡들이 있음을 보고 깜짝 놀랐다. 찬송가를 부르게 되면 누가 작곡했는지, 언제 작곡했는지, 어떻게 작곡했는지 관심을 안가지고 있었는데, '오래된 영원 찬송가'라는 표현이 딱맞는 곡들이 정말 많이 실려 있었다.
 
민호기 목사는 <오래된 영원 찬송가>에서 기독교인들에게 친숙한 찬송가 11곡에 관하여 작곡자가 누구인지, 원어로는 어떻게 쓰여진 곡인지, 관련된 성경구절이나 찬송가와 함께 묵상했던 성경구절들, 찬송가 가사의 의미가 어떻게 새롭게 다가오는지를 소개하고 있으며, 새롭게 편곡한 버전의 악보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찬송가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게 해주고, 찬송가의 가사의 감동을 배가 되게 해주는 글들로 가득차 있어, 소개된 찬송을 부를 때 마다 이 책에 소개되었던 찬송가와 관련된 글들이 생각날 것 같다.
 
<오래된 영원 찬송가>는 오래도록 불러야 할 찬송의 의미를 새롭게 소개하고 있어. 주변에서 노래를 못한다고 찬송가를 작게 부르던 지인들이나, CCM이 좋다고 하는 지인들에게 이 책을 소개하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은, 각 찬송가를 소개하는 첫페이지 상단 좌측에 QR코드가 인쇄되어 있어 스마트폰 QR리더기로 읽으면 민호기 목사가 부른 찬양곡들을 들을 수 있게 되어 있었는데, 내가 가진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실행해보니 검색 결과 화면만을 보여주고 찬송가는 들을 수 없었다. 
책속에 소개된 찬송가를 수록한 음반은 별도 판매하고 있다는 안내문이 책의 서문에서 소개되어 있었는데, 책 가격을 조금 올리더라도 음반을 부록으로 넣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작년에 읽었던 <하나님의 연주자>는 음반이 같이 실려 있어서 음악을 틀어놓고 책을 읽으니까 더 좋았었다. 책을 구매하는 입장에서 볼때, 책과 음반이 같이 패키지로 되어 있지 않으면, 별도로 구매하게 될 것 같지 않다.
 
 
<QR 리더기 어플리케이션 실행 결과> 
다른 어플을 찾아서 다시 실행해봐야겠다.
 
 
<오래된 영원 찬송가>에 수록된 찬송들
 
1)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 장수철 작사, 최봉춘 작곡 (찬송가 570장)
2) 예수가 우리를 부르는 소리(Softly and Tenderly), Will Lamartine Thompson 작사,곡 (찬송가 528장)
3) 주님께 귀한 것 드려, Howard Benjamin Grose 작사, Charlotte Alinton Barnard 작곡 (찬송가 575장)
4) 복의 근원 강림하사, Robert Robinson 작사, John Wyeth 작곡 (찬송가 28장)
5) 너 근심 걱정 말아라, C.D.Martin작사, W.S. Martin 작곡 (찬송가 382장)
6) 내 주여 뜻대로, B.Schmolck 작사, C.M. von Weber 작곡 (찬송가 549장)
7) 그 맑고 환한 밤중에, E.H. Sears 작사, R.S. Willis 작곡 (찬송가 112장)
8) 눈을 들어 하늘 보라, 석진영 작사, 박재운 작곡(찬송가 515장)
9) 부름 받아 나선 이 몸, 이호운 작사, 이유선 작곡(찬송가 323장)
10) 구주와 함께 나 죽었으니, D.W. Whittle 작사, M.W.Moody 작곡 (찬송가 407장)
11) 아멘, Danish(찬송가 643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