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생성형 AI 마케팅 수업 - 마케터의 시각으로 쓴 생성형 AI 마케팅 활용법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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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2년 11월 챗GPT의 등장 이후 여러 생성형 AI 서비스들이 등장하여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이야길 접하고 있다보니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지 궁금했다. 기획, 디자인, 마케팅 등 여러 담당자의 역할을 생성형 AI서비스만 잘 활용하면 혼자서도 할 수 있다고 하다보니 실무에서의 활용사례가 궁금했다. 마케팅 실무자이자 강사인 저자가 쓴 "나의 첫 생성형 AI 마케팅 수업"은 마케팅 분야에서의 흥미진진한 활용 사례들을 접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생성형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책에서 기억이 남았던 부분 중 하나는 생성형 AI는 만능열쇠와 같다라는 것과 생성형 AI는 '시성비' 즉 시간 대비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이었다. 장시간에 걸쳐 자료를 검색하여 수집하고, 정리하고, 분석하던 일이 생성형 AI를 통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새로운 창조물까지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제품 기획부터 출시까지 일련의 과정이나 광고제작에도 활용된 사례들은 생성형 AI를 잘 활용하는 인재가 회사에서 필요한 인력이 되는 시대가 되었음을 느끼게 해주었다.

생성형 AI를 통해 좋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하나의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질문을 제시해야 함을 배울 수 있었는데, 이를 위해서 질문자가 풍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생성형 AI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더라도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아는 만큼 그리고 고민한 만큼 생성형 AI에게 다각도로 질문할 수 있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다. 7장에서 소개한 생성형 AI를 통한 콘텐츠 제작 방법은 이미지를 생성할지, 영상을 만들지, 자막을 삽입할지, 글쓰기를 할지에 따라서 특화된어떤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었는데, 이 부분은 굳이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SNS를 사용하는 이들에게도 참고하면 좋을 내용이었다. 저자는 양질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것도 추천하였는데, 유료로 이용하기 전에 자신에게 맞는 생성형 AI를 선별하기 위해 여러 생성형 AI를 공부해봐야 할 것 같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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