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업무 생산성을 확 높이는 AI 서비스 - 업무별 57개 AI 활용을 위한 중요 기능 설명
김종철 지음 / 성안당 / 2025년 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등장한 지 불과 2년여 밖에 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AI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일상이나 업무에서 손쉽게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한다. 얼마 전 '미드저니'라는 AI를 통해 이미지를 만들어 전시회도 하고 판매도 했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다. 그림을 그리는데 소질이 없어도 AI를 통해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건축을 전공한 이의 경험에 따르면, 건축이나 인테리어 디자인 컨셉을 잡고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형상을 구체화하고 디자인 초안을 만드는 랜더링 과정까지 한달여의 시간이 걸렸는데,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몇분안에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낼 뿐 아니라 그 이미지를 다양하게 변형한 이미지를 여러개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림을 그리고 영상을 만들어내고 음악을 작곡하는 등 다양한 컨텐츠를 PC나 태블릿을 활용해서 만들어내는 것도 신기해진 것이 얼마 안된 것 같은데, 이제는 프롬프트라 하는 명령어만 넣으면 자동으로 만들어진다니 놀랍다. 불과 2년밖에 안되었는데,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PPT와 같은 문서작성에서부터 여러 연구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많은 연구기관과 기업에서 활용중이라고 한다.
15여년 전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래로 스마트폰이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듯이, AI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는 시대가 곧 도래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기에 손쉽게 활용해 볼만한 AI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해졌다. 다양한 분야별로 활용해 볼 수 있는 AI서비스 57개의 중요 기능을 소개한 "업무 생산성을 확 높이는 AI 서비스"는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해 주었는데, 이미지, 영상 뿐 아니라 웹페이지도 개발해주는 AI서비스가 있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고, 여행계획도 만들아주고 회의록이나 유튜브 영상을 요약해주는 AI서비스가 있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다. 배경이미지나 텍스트를 제거해주는 AI서비스도 신기했는데, 포토샵과 같은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손쉽게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어 일상적인 활용도가 높은 AI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인을 통해 알게 되었던 '미드저니' 를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었는데, 아쉬운 점이 한국어 인식을 못하기에 영어로 번역해서 입력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파파고와 같은 번역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된다고 하며, AI의 발전속도가 워낙 빠르다보니 곧 언어에 상관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다.
다양한 AI서비스에 대해 알게되고 나니, 일상적으로든 업무적으로든 활용해볼만한 AI서비스가 얼마나 다양한지 확인할 수 있었고, 이제는 다양한 AI서비스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기업에서 인정받는 인재가 될 것 같다. 또한 다양한 AI를 활용하면, 기획이나 디자인 등 여러 담당자가 나누어 하던 일을 혼자서도 할 수 있기에 1인 기업처럼 작은 기업들이 많이 등장하지 않을까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