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산서 3분 속독으로 "10배株주" 찾는 법 - 주식으로 자산 36억을 만든 샐러리맨 출신 투자자의 비법 대공개
핫샨 지음, 이정은 옮김 / 지상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 초보에게 있어 어떤 회사에 투자할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보니 주변에서 들리는 이야기에 솔깃하고 주식투자를 했다가 낭패를 보고 있다. 뉴스에 소개되는 기업들의 기사만으로 앞으로 성장가능성 있는 회사인지 판단할 수 있는 안목도 없고, 특정 분야에 있는 여러 회사들 중에서 옥석을 가릴 수 있는 안목이 없다보니 주식투자를 우왕좌왕하게 되는 것 같다. 


<결산서 3분 속독으로 10배주 찾는 법>은 주식으로 자산 35억을 만든 샐러리맨 출신의 투자자가 쓴 책으로, 투자할 만한 회사인지에 대한 판단은 그 회사의 결산서를 통해 얻어야 함을 일깨워 준 책이다. 저자는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가 높은 기업'을 찾아 오래도록 투자하는 '성장주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결산서를 분석'해야 하며 결산서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과거 5년 경영실적 보고서를 통해 성장스토리를 소개한 사례도 흥미진진했고, '주린이도 할 수 있는 결산서 속독 10계명'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의 결산서를 찾아보고 싶어졌다. 전문투자자들처럼 하루종일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보는 것이 아니기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만한 성장주 기업을 발견하여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다. 


아쉬웠던 점은 저자가 일본인이다보니 일본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반영된 일본기업들 중에서 발견한 성장주라는 점이지만,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서 유사 사례를 찾아보는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 같다. 또다른 아쉬움은 5장에서 '엑셀 시트'로 주가를 예측하는 법을 소개하며 '결산석 분석 시트'를 볼 수 있는 URL과 QR코드가 있어 찾아봤는데, 저자가 일본인이다보니 일본어로 씌여진 저자의 홈페이지여서 저자가 엑셀파일로 준비한 두 종류의 분석 템플릿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없었다. 이참에 일본어를 공부해야 하는 생각도 살짝 들었지만, 국내독자들을 위하여 출판사에서 일본어로 된 저자의 결산서 분석시트를 다운받아 한글로 번역하여 출반사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