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부자되기 - 돈 버는 엑셀 계산기 템플릿 50 활용법
김태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를 하기 전에 종자돈을 모으는 일이 먼저이고,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는 일이 먼저라는 생각은 가지고 있지만 이를 실행하는 일은 쉽지 않다. 지출관리를 위해 가게부앱에 지출내역을 기록해보며 불필요한 지출이 없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는 방식을 시도해보았지만, 단순 기록 이상으로 발전되지 못했다. '엑셀로 부자되기'는 엑셀을 활용하여 스스로 자신의 재무설계를 해보고, 주식투자를 위해 주식적정가치를 계산해보는 법, 부동산 관련하여 수익률, 대출한도 등을 계산해보는 법, 연말정산, 은퇴 및 노후 설계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소개한 책으로서 재테크를 잘 관리하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1장에서는 돈의 시간가치 개념과 이를 계산하는 엑셀 함수 PV, FV, Rate 함수를 활용하는 법과 부자지수 계산기 개념과 산출식을 소개하고 있으며, 출판사 자료실에서 책에서 소개한 엑셀 예제파일을 다운 받아 활용해 볼 수 있다. 내 경우에는 엑셀 프로그램에 실제로 함수를 입력해보고 수치를 바꾸어서 산출을 해보았는데, 현재시점과 미래시점에서 바라본 투자안을 비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2장의 제목은 사회 초년생을 위한 부자되는 엑셀 활용법이지만 모두에게 필요한 셀프재무분석 방법이었다. 자신의 자산과 부채, 수입과 지출 상태를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분석하고 데이터 유효성 검사나 SUMIF 함수를 활용하여 나만의 가계부를 어떻게 만들어 볼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적은 금액이라도 장기적으로 저축하면 목돈이 되는 현상인 '카페라테 효과'는 개념적으로는 알고 있었지만, 엑셀을 활용해서 실제 계산해보니 얼마나 큰 금액이 모일 수 있는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입관리, 지출관리, 긴급활용용 통장을 별도로 두고 관리할 때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돈을 모을 수 있다는 것과 여러 개의 26주 적금통장을 풍차 돌리듯이 가입하여 저축하였을 때 모일 수 있는 돈이 결코 작지않음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엑셀을 활용하여 주식 적정가치 계산하는 법이나 부동산 수익율, 부동산가치 평가, 부동산 소득 평가, 대출한도 계산기를 만들어보는 방법도 배울 수 있으며,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 관련하여 공제항목 계산을 통해 연말정산 계산을 직접 해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연말정산과 관련하여 잘 알지 못했던 과세표준, 공제항목, 공제액을 계산하는 방법 등은 잘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었다. 마지막 장에서 소개한 노후 설계와 관련하여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엑셀을 가지고 은퇴자금 설계하는 방법을 배워보니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업무적으로 필요한 기능 외에는 엑셀 기능을 알지 못했었는데, '엑셀로 부자되기' 덕분에 재테크와 관련하여 유용한 개념과 함수를 배울 수 있어 좋았는데, 재테크 툴로 엑셀을 잘 활용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