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금융상식
옥효진 지음 / 새로운제안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에 '금융 문맹'이라는 단어가 등장하고 금융문맹의 정도를 확인해보는 체크리스트도 등장했었다. 그만큼 살이가면서 필요한 상식 중 꼭 필요한 상식이 금융상식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금융문맹'이라는 것이었다. 금융 상식을 쌓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긴 했어도 당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보니 여전히 '금융문맹'에 머무르고 있다. 최근 부동산과 주식 열풍으로 주변인들과의 주요 대화 주제가 되었지만,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관련된 금융상식에 대해 부족함을 많이 느끼곤 했다. 그렇다고 선뜻 물어보게 되지 못하는 것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할 상식임에도 모르고 있음을 알리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더 크기 때문이었다.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금융상식'은 숫자의 단위나 숫자를 읽는 법, 동서양의 숫자 개념의 차이, 일상 속에서 흔히 보게 되는 할인율 광고의 오류, 숫자 조작 예방법 등과 같이 금융상식이었나 싶은 내용에서부터 금융생활 속 신분증, 인감의 개념, 온라인 증명서, 신용점수 확인법, 금융상품의 개념과 관련 용어들, 세금의 종류와 개념, 연말정산, 대출, 보험, 근로계약서나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등등 누구나 일상 생활 속에서 한번 이상은 경험하게 되는 일이기에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지만, 당장의 일이 아니기에 기본 개념 조차도 잘 모르고 있었던 금융 상식들이 소개되어 있다.


학교에서도 배우지도 않고, 누구도 알려 주지 않지만 살아가면서 예금도 하고 대출도 받고, 보험도 가입해야 하는 등의 금융활동을 하기 마련이기에 적극적으로 공부해야하는 것이 '금융상식'임에도 그 동안 너무 담을 쌓고 있었음을 이 책 덕분에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가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몰랐던 20대의 자신에게 전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써 내려간 책이라는 저자의 말이 인상적이었는데, 책을 읽어보니 정말 20대가 된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일 뿐 아니라, 스스로 '금융 문맹'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