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이 N잡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기백.송종국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파트타임으로 일하거나 부업을 하는 '투잡족'이 등장하였을 때 흔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투잡을 넘어 'N잡러'라는 말이 등장했고, N잡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것 같다. 블로거나 유튜버처럼 디지털 환경 속에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직업들이 생겨나면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겸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배달일을 하는 이들도 있고 주말에 쉬는 가게를 임대하여 장사하는 이들도 있다고 한다.


최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N잡 중 하나가 '온라인셀러' 였다. 3개월 정도 온라인스토어를 운영했던 지인을 알게 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었는데, 몇 개 아이템을 발굴해서 3개월 동안만 운영했었다고 한다. 이를 위해 소형 포토박스를 구매하여 직접 제품 촬영도 하고, 이미지 편집도 하고, 스토어에 올릴 컨텐츠 작성까지 혼자서 다 했었는데, 재미있었고 수익도 났었다고 한다. 경험을 쌓기 위해 했던 일이라 지금은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별로 어렵지 않았다는 이야기에 솔깃했다.


한바른식품연구소 대표이자 유튜버이자 '나만사(나만의 브랜드로 온라인 쇼핑몰 사업하는 모임)' 사업학교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쓴 '나는 당신이 N잡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을 통해 '온라인스토어를 운영하는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되었고, 이 책을 통해 배우고 싶은 부분이었고, 이와 관련된 내용은 4장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어보니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업에 대한 공부'라는 점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저자는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는데, 저자 역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료를 찾아보고,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 멘토로 삼고 싶은 이들에게 연락하여 조언을 구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특히 관련된 분야의 책을 10권은 읽어보라는 조언이 인상적이었는데, 꼭 실천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책의 마지막 장에서 소개한 6가지 제언 역시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이어서 좋았다. '조급함'의 함정을 조심하고 '열심히만 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님'을 명심하고 나만의 사업공부를 먼저 시작해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