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슈왑 투자 불변의 법칙 - 주식투자의 대중화를 이끈 찰스 슈왑의 투자 원칙과 철학
찰스 슈왑 지음, 김인정 옮김, 송선재(와이민)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동학개미운동'을 시작으로 주식투자 열풍이 일어났다. 이전에도 주식투자 열풍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치솟는 부동산 가격으로 상대적으로 소자본으로 투자가능한 주식시장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눈을 돌리면서 지지부지하던 코스피 지수가 3,000을 돌파했고 기관들은 차익 실현을 하기 위해 매도하고 있는 반면, 개인들은 열심히 매수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 함께 정부의 대주주 요건 완화와 공매도 재개 여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으나 개인 투자자들의 목소리가 반영되면서 일단락되었다고 한다.
주식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주식관련 기사를 읽고 책도 읽고 있지만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실감하곤 한다. '주린이'라 불리는 주식 초보자에게 우량주부터 투자해 보라는 글을 읽고 우량주라 할만한 주식들을 찾아보았지만, 너무나도 치솟은 주가에 매수할 엄두가 나질 않았다. 그런데,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날이 그나마 주가가 저렴한 날이었다. 이러다보니 이제라도 비싸게 느껴지는 주식을 매수해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런 분위기에 흔들리지 않고 주식투자를 하는 법칙이 있을까 궁금했다.
'찰스 슈왑의 투자 불변의 법칙'은 찰스 슈왑이 금융계에서 일하면서 회사도 세우고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면서 얻은 통찰을 소개한 책으로,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긴 안목을 가지고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었다. 주식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다보니 찰스 슈왑이라는 저자가 얼마나 대단한 인물인지는 몰랐었는데,  '현재 주식투자 대중화의 선구자'이며 '미국 개인투자자들의 영웅'이라는 것을 이 책 덕분에 알게 되었다.
책의 초반에 등장하는 '찰스 슈왑 타임라인'은 그가 대학을 졸업한 1960년부터 시작하여 2019년에 이르기까지 찰스 슈왑의 주요 활동과 미국의 주가지수인 S&P 500 지수의 변화가 어떠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데, 1975년 메이데이, 1987년 블랙먼데이, 2000년 닷컴버블 붕괴, 2008년 대침체와 금융위기가 있었으나 주가지수가 상승과 하락, 큰 하락을 겪으면서도 꾸준히 상승해왔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지난 60 여년간 금융회사를 설립하고 회사를 운영하면서 얻었던 통찰력들과 투자불변의 법칙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하나하나가 귀담아 둘만한 이야기들이었다. 그가 소개한 투자 불변의 법칙 중에서 '투자에도 턴어라운드가 필요하다. 성장세가 둔화되면 새로운 발상으로 하락세와 싸워야 한다'와 '현명한 투자란 한 해 한 해 균열을 이겨내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자에게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 아니라 시간, 그 자체다'라는 투자불변의 법칙이 기억에 남았다. 책의 후반부에 주식시장 주가에 따른 투자자의 감정변화 그래프도 인상적이었는데, 저자는 '좋을 때나 힘들 때나 끈기를 가질 것. 원래 계획을 따르고 당황하지 말 것'이라는 조언을 그래프 하단에 덧붙여두었다. 요즘 많은 수익을 올린 이들의 이야기를 보다보니 나도 빨리 수익을 얻고 싶다는 조급한 마음도 생기고 이렇게 오른 주가가 어느 순간 급락하지 않을까 라는 걱정도 있었는데, 여유를 가지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말미에 저자가 소개한 '인간 찰스 슈왑으로서 깨달은 교훈들'은 투자도 중요하지만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돌아볼 수 있게 해주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