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 상속 증여 절세 컨설팅
김연주.임준찬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2020년 여름이 되기 전까지는 부동산 대책이 나와도 크게 관심이 없었다. 당장 내집을 마련해야 할 상황이 아니다보니 남의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년 여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발표되면서 부동산 시장은 다른 어떤 때보다도 뜨거워졌고, 영혼까지 끌어서 집을 장만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날카로운 식견으로 소신있게 비판한 어느 블로거의 글은 책으로까지 출판되어 소개되기도 했었다.

부동산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가 작년에서야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세금 문제였다. 1가구 2주택을 소유하고 있어 세금을 내야 하는 사람들, 집이 치솟는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오랫동안 살았던 집값이 올랐다고 과도한 세금을 내야 하는 은퇴자들의 이야기, 작은 집에 살다가 팔고 큰집으로 이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양도세가 너무 올랐다는 이야기 등등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다보니 세금 관련된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세전문가가 알려주는 양도, 상속, 증여, 절세 컨설팅>은 부동산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부과되는 세금은 무엇이 있고 부과되는 기준이 무엇인지, 과세되지 않는 조항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소개하고 있어, 각 상황에서 발생하는 세금문제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교과서 같은 책이다. 부동산를 구매하거나 매도하거나 상속을 하거나 증여를 받아본 일이 없다보니 책에서 소개한 내용들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읽을수록 잘 알아두어야 부동산과 관련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전 국민의 세금상식, 1세대 1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이나 '합법적인 절세전략 11가지 알아두기', '양도소득세 과세구조' 등이 잘 정리되어 소개되어 있다보니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