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의 재테크 - 30대에 은퇴해 일하지 않고도 자산가가 된 한국 최초의 파이어족 성공기
신현정.신영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책 제목을 보기 전까지 '파이어족'이라는 단어를 몰랐다. 아니면, 신문기사나 인터넷에서 소개가 되었었지만,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그냥 지나쳤을 수도 있겠다. '30대에 은퇴해 일하지 않고도 자산가가 된 한국 최초의 파이어족 성공기'라는 문구 때문에 '파이어족'이 무엇일지 궁금해졌다. 문맥상 재테크를 통해 자산가가 된 것 같다는 정도만 유추했을 뿐이었다.


'파이어족'의 '파이어'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앞글자를 딴 약자 'FIRE'라고 한다. 월급을 받고 사는 평범한 직장인 혹은 월급을 받는 평범한 직장인이 되고 싶은 이들에게는 너무나도 꿈같은 말인 것 같다. 특히나 요즘같이 좀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영끌'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불안한 시기에 '파이어족'이 되길 꿈꾼다는 것이 요원한 일인 것 같다.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는 속담처럼, 파이어족을 선언한 이들은 어떻게 파이어족이 될 수 있었는지 참고하면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미래에 조금이라도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파이어족은 경제적 독립을 통해 조기은퇴와 함께 남은 인생 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이들이라고 한다. 단순히 돈을 많이 모아서 모은 돈을 쓰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고 한다. 저자는 파이어족이 되면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두면 파이어족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돈에 대한 무관심 때문이라고 한다. '돈을 쓰기 위해 버는 것'이지만, 보험, 펀드, 채권, 주식, 환율, 부동산 등 투자수단에 대해서는 어렵고 리스크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알아보려 하지도 않는다는 저자의 글을 보니 딱 내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까운 사람들 중에서 재테크를 통해 성공한 사람이 있었다면 관심을 가졌을지도 모르겠지만, 불행히도 재테크에 대해 성공한 이들이 없었고, 재테크에 열심인 사람도 없었다보니 지금까지 재테크는 조금이라도 돈을 모아 저축하는 것이 다였던 것이다.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기에 기회도 반복해서 찾아오기에 이 상황을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저자의 말은 내게 희망을 주었다.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종자돈을 모을 계획을 세우고, 내게 필요한 최소 생계비를 계산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다. 가계부를 써 보질 않았는데, 지출 내역을 파악하고 꼭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저자가 소개한 경제적 자유 7단계와 단계별로 해야 할 항목들은 나를 돌아보고 목표를 세우는데 도움을 주었다. 특히 3장에서 소개한 다양한 투자 수단들은 각 투자수단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함을 알게 해 주었다. 저자가 소개한 다큐멘터리와 '돈 되는 책읽기' 목록들은 꼭 챙겨보고, 부록으로 소개된 주식투자와 부동산에 관한 재테크 실전 가이드를 참고로 재테크 실전을 시작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