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유연해지는 스트레칭 - 뻣뻣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몸으로 만드는
나카노 제임스 슈이치 지음, 송유선 옮김 / 리틀프레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C앞에서 하루종일 일해야 하는 직장인이라면 어깨, 목결림과 함께 손목 통증에 시달릴 것이다. 내 경우에도 한동안 물리치료도 받았었다. PC에서 일정시간 작업하고나서 쉬는 시간을 정해야하고 수시로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한다는 조언을 들었었다. 나름 목 운동 스트레칭 법을 배워 열심히 했었지만 별로 효과가 없다는 생각에 그만 둔지가 꽤 되었다. 기본적인 스트레칭 동작이 있는 포스터도 붙여놓고 따라도 해보았는데, 효과가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해서 그만두었었다.

<세상에서 가장 유연해지는 스트레칭>을 처음 펼쳤을 떄, 굳은 몸이 해결되지 않는 이유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스트레칭 운동을 하다가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여기에 있음을 알게 되었다. 책에서 소개한 이유 5가지 중에서 가장 공감이 갔었던 부분은 내가 했었던 운동 방법이 잘못되었고, 포즈를 잘못 취했고, 빈도가 적었다는 것이었다. 일주일에 한두번, 그것도 10분도 안했던 스트레칭을 통해서 뭉쳐진 어깨근육과 목근육을 풀 수 없었던 것이었다.

스트레칭의 5가지 규칙 중 첫번째는 포즈를 취하고 나서 30초를 유지하라는 것이었다. 한동안 스트레칭 운동을 열심히 했을 때 한 포즈에 대해 10초도 안했었다보니 제대로 된 스트레칭 운동이 되지 않았떤 것이었다. 이와 함께 스트레칭 동작을 하는 동안 호흡을 같이 하고, 적당히 기분 좋은 통증이 느껴질 떄까지 늘여야 한다는 것, 뻣뻣한 부분을 먼저 늘이고, 일주일에 5~7일을 진행해야 한다는 규칙을 하나도 몰랐기에 스트레칭 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았었음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책에서 소개한 6가지 유연성테스트를 해보니 얼마나 유연성이 없는가를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지만, 적당한 유연성을 만들어야겠다는 목표를 세울 수 있었다.

본격적인 스트레칭 방법은 신체 부위별로 5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신체 부위별 스트레칭 방법이 사진과 함께 소개되어 있었다.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 목, 등, 어깨, 팔 스트레칭이었는데, 알고 있었던 동작들을 바르게 운동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책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호흡하며 30초 동안 스트레칭 동작을 유지하는 것을 몸에 익히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어깨결림, 허리통증, 노화예방 등과 같은 고민 해결 스트레칭 방법과 몸이 뻣뻣한 사람을 위한 스트레칭이나 잠자리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처럼 타입별 인덱스를 소개하고 있어 사람마다 스트레칭이 필요한 부위에 맞추어 어떤 동작의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지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스트레칭에 대해 관심이 있고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고, 얼마 안 남은 한해를 보내며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 이들에게 선물해도 좋을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