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렌드 2021 - 연결역량이 중요한 시대!
김경달.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폰으로 인해 1인 1디바이스가 일상화되면서 온가족이 TV 앞에 모여 똑같은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보다는 저마다 보고싶은 콘텐츠를 찾아 소비하는 시대가 되었다. 텍스트와 이미지 기반에서 영상 기반으로 소비의 축이 옮겨가면서 여러 동영상 플랫폼이 등장했지만, 동영상 플랫폼 시장에서 유튜브를 따라 올 수 있는 경쟁자는 아직 없는 것 같다.

유튜브의 위력을 처음 알게 되었었던 것은 게임방송을 하는 유튜버를 알게 되면서였다. 게임을 좋아하지 않아도 게임을 잘하지 않아도 이 유튜버의 방송을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분과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이어서 새로나온 장난감을 보여주는 유튜버가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었고, 최근의 핫이슈는 실버 유튜버들의 활약이었다. 이와 함께 유튜브의 소비층이 젊은 세대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궁금한 것이 알고 싶어도 유튜브에서 찾아서 답을 얻고, 뉴스시청을 TV가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 시청하는 이들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제는 거대한 미디어회사가 만들어내는 컨텐츠 중심의 소비에서 개인들이 만들어내는 사소한 일상 컨텐츠에서부터 특정 분야의 전문지식의 컨텐츠를 소비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여행을 갈 수 없기에 랜선여행을 통해 대리 만족을 얻고, 공연장을 찾을 수 없기에 랜선관람을 하게되는 시대가 되었다보니 유튜브가 개인들의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 커지게 된 것 같다. 이와 함께 인기유튜버가 되기를 꿈꾸는 이들도 많아졌다. 대표적인 유튜버들의 성공담들이 알려졌기도 하고, 고화질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  쉽게 동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스마트폰 앱들이 등장하다보니 누구나 쉽게 유튜버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 같다. 하지만 단순히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서 유튜브에 올린다고 해서 인기 유튜버가 된다는 것이 쉽지 않다보니 어떤 유튜버들이 인기가 있는지, 어떤 특색있는 컨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유튜브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트렌드가 있다면 무엇인지 등을 먼저 공부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유튜브 트렌드 2021'은 이런 궁금증을 풀어준 책이었다.

'유튜브 트렌드 2021'은 먼저 2020년 유튜브 트렌드로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2021년의 유튜브 트렌드가 어떻게 될 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어 주목할만한 유튜브 채널 77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마케터가 알아야 할 인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어 실무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2020년 국내외 이슈가 되었던 영상들을 보며 사회적 영향력이 얼마나 컸었는지를 다시한번 실감할 수 있었다. 2021년 유튜브 트렌드 전망편에서 소개된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등장과 새로운 미디어 기술들, 숏폼 서비스에 대한 전망은 흥미로웠고, 2021년 유튜브 키워드로 소개된 구독경제, 갓갓알고리즘, 쌍방향, 끼리끼리, 진실의 힘, 연결역량 등은 유튜버가 되기를 꿈꾸는 이들이나 유튜브를 통해 소비자와의 친밀감을 높이고 싶은 기업들이 눈여겨봐야 할 사항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주목할만한 유튜브 채널 77가지를 통해 얼마나 많은 유튜버들이 자신만의 특색있는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2020년 소개되었던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변화는 인기있는 유튜버가 되어 이 위상을 유지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엿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