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 온택트, 언택트 시대의 콘택트 기술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자유로운 이동과 만남이 조심스러워진지도 벌써 반년이 지났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3개월 정도면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할 줄 알았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긴 터널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직장인들은 재택근무를, 학생들은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는 것이 일상화되어 가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바뀌어 버린 일상 속에 새로운 기술 트렌드들이 등장하여 그 어느때보다도 단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다자간 화상회의를 지원하는 서비스나 음식과 식재료를 주문하면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그 예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구독형 서비스에 가입하는 이들이 급증했고, 모바일게임 시장은 더 활성화되었다고 한다.  
 
이전에 없던 서비스가 아니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다보니 빠르고 신속하게 우리의 일상에 안착한 것 같다. 흡사 10여년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획기적으로 바뀌어버린 일상이 코로나로 또한번 획기적인 변화를 맞고 있으며 그 중심에 새로운 기술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여 우리 삶을 바꾸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미래미래보고서 2021'은 새롭게 등장한 기술들 중에 더욱 우리 일상을 바꾸어 놓을 기술트렌드와 이러한 기술트렌드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있음을 소개하고 있다.
 
'언택트'가 아닌 '온택트' 시대의 콘택드 기술로 명명된 2021년 모바일트렌드로 흥미진진한 기술들이 소개되었는데,  AI로봇이나 AI 상담사의 등장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로웠다. 어느 유명 음식점에 등장한 배달로봇이 소개된 적이 있었는데, 지난 6월 속초의 어느 음식점을 갔을 때 주문한 음식을 배달로봇이 가져다 주어서 너무 놀라웠었다. 대면접촉을 최소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배달로봇의 역할이 앞으로 더 중요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AI상담사의 경우, 코로나 시대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수도권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급증했을 때 주요 발생지중 하나가 콜센타였기 때문이다. 많은 상담사들이 좁은 공간에서 계속적으로 말을 해야 하는 일이다보니 바이러스 확산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었다보니 AI상담사 개발이 가속화되어 실제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올해 유행이었던 것 중 하나가 홈캠핑이었는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다보니 집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놀이를 찾다보니 등장한 것 같다. 그러다보니 집에서 할 수 있는 놀거리에 대한 혹은 집안에서 일상을 보다 편리하게 도와주는 기술들이 등장했고, 앞으로도 더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모바일미래보고서 2021'에서 소개한, 음악감상을 한다던가 감성대화와 같이 정서적인 케어를 받을 수 있는 AI 스피커가 아닐까 싶다. 처음 등장했을 때 서비스를 체험해 본 적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편리하고 유용하다는 생각은 안들었다. 개발된 서비스가 몇 가지가 안되었다보니 매력을 못느꼈었는데,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AI 스피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다양화된다면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외에도 홈엔터테인먼트를 극대화할 수 있는 흥미로운 기기들과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은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였다.
 
'모바일미래보고서 2021'의 중간중간에  소개된 '모바일 인사이트'는 기업이나 새로운 사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들이 우리의 일상에 등장하여 빠르게 안착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바뀌어버린 일상으로 인해 새롭게 등장할 기술과 서비스들이 더욱 더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