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
이헌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회사의 회의실 전구가 고장이 나서 해당건물의 관리사무실에 수리 요청을 했었으나 이전에 있던 회사에서 새로 인테리어를 하면서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었던 전구를 교체했다보니 인테리어를 했었던 회사에 요청을 해서 수리를 받으라는 것이였다.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전구가 아니어서 현광등을 별도로 설치를 해서 사용했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간 것은 아니지만, 건물주로부터 지원받을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사무실이나 주택을 임대를 하든지, 임대를 받든지 간에 두 당사자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 어떤 것들이 있고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사전 협의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율이 필요한 부분들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공부해둘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었다. 정확하게는 부동산 임차인과 임차인으로부터 위임을 받은 관리자 입장에서 부동산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가치를 올릴 것인지가 핵심이지만, 임차인의 입장에서도 알아두면 좋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부동산 관리 하면, 건물내 청소와 하자보수 정도가 해당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투명하고 안전한 건물 관리를 위해  전기 방재시설, 기계설비 유지 관리, 보안이나 주차관리, 소방관리 등 다양한 항목이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한 관리 규정화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아파트나 연립주택과 같은 공동주택에 살다보면 월 납부해야 하는 관리비가 어떤 기준에 의해서 어떤 항목들로 어떻게 책정이 되는지 궁금했었는데, 실제 사례를 통한 관리비 분석 파트를 통해 알게 되었다. 이처럼 부동산관리와 관련하여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어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골목시장 중소형 부동산 관리파트와 수익형 공동주택 하자보수 실무 파트를 보며 부동산관리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항들과 다양한 부동산 실무 양식들에 대한 샘플이 소개되어 있어 좋았다. 샘플 양식 중에 인상적이었던 양식은 '반상회 회의록 샘플'이었다. 공동주택에 살면 반상화를 하기 마련이지만, 반상회에 대해서 논의된 사항들이 문서화까지 해야 한다는 생각은 안해봤었는데 반상회 회의록 샘플을 보니 작은 안건일지라도 회의록을 기록할 필요가 있음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 덕분에 부동산관리라는 분야에 대해 알게 되었고, 부동산 거래 뿐 아니라 부동산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