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격담, UFO는 어디서 오는가 크로스로드 SF컬렉션 4
이영수(듀나) 외 지음 / 사이언티카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모든 작품들이 재밌다고 말할 수는 없다. 평범한 작품도 있고, 또 (내가 생각하기에) 다른 작품들의 발목을 붙잡는 작품도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이 책의 타이틀을 맡고 있는 <목격담,UFO~>나 이름이 알려진 듀나 님의 글이 생각보다 평범했고, <전화 살인> 같은 경우 다른 작품들과 같이 실린 것이 못 마땅했다. 초등학교 시절 읽었던 삼류 괴담집에 실린 이야기를 읽는 기분이었고, 반전 또한 최악의 길을 선택한 느낌이었다. 적어도 단편은 어떤 완성도를 갖는 것보다 한쪽으로 치우쳐 넘어져 버리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조금 아쉬웠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작품은 김현중 님의 <물구나무서기>이다. 남들이 다 하는 물구나무서기를 못하고, 남들이 할 수 없는 투시능력을 지닌 주인공. 스스로의 처지를 ' 이력서에 '투시 가능'이라는 말을 쓸수 없는 나는 결국 이 세상의 진지함이 미치지 않는 곳에서만 유용'하다고 생각하며, 자신을 소환(납치)한 과학자에게 협조하는 모습이 묘하게 뭉클했다. 남들과 같고 다름이 주는 스트레스가 어떤 거대한 이야기 앞에서 무시될지, 더 도드라지게 될지 기대할 수 있는 단편이라고 생각한다.

 

  설정의 참신함에 놀랐던 < 우주와 그녀와 나 > 같은 경우는 처음의 발랄한 시작부와는 달리 다소 진부한 후반부를 선택한 것이 약간 불만이다. 외계어를 지금의 토익성적처럼 공부해야 하는 미래의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는 그러나 여전히 매력적이다. 나중에 비슷한 설정에 과도한 위기 없는 이야기를 읽어 보고픈 소망이다.

 

 한 없이 암울한 <달에게는 의지가 없다> 도 내 마음엔 들었는데, 답답한 마무리가 더 완성도 있게 만들어 준다는 생각도 들었다.

 

 괴물 이야기, 시간여행, 종교, 로봇과 유령, 스토커 등등 미래 또는 초자연과 우리 사는 세계의 접점을 고르는 방법이 이렇게도 다양할 수 있구나 감탄하면서 또 몇몇 작품에서는 정말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성석 2017-10-15 1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쓰시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