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의 첫걸음은 기업분석부터 - 돈버는 투자를 위한 기업분석 6단계
변지희 지음 / 새로운제안 / 2025년 6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새로운 제안에서 출판한 변지희 작가님의 <주식투자의 첫걸음은 기업분석부터>는 주식 투자를 시작하거나 투자를 위한 기업분석에 대해 다루고 있다. 100만 원으로 시작해 8,000만 원이 되기까지 저자의 투자 비법을 한 권에 녹아내고 있다. 어떤 투자를 통해 수익을 달성했는지 궁금하다 투자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기업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라는 점에 공감한다. 새로운 정부를 맞이해 허니문 랠리로 인한 주식 시장의 반응이 뜨겁다. 일반인 주주를 위한 상법 개정까지 앞두고 있어 외국인의 매수세도 크게 늘었다. 많은 분들이 이제라도 주식시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투자를 시작할지 고민인 분도 다수다.
주식투자는 오롯이 투자자 자신의 책임이기에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도서를 찾지만 너무 전문적이거나 심도 깊은 내용을 다루고 있으면 접근하기가 어렵다. 저자는 이런 점에 착안해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분도 이해할 수 있도록 6단계에 걸쳐 기업분석의 내용을 다룬다.
자본주의 경제주체에서 생산을 담당하는 기업에 대한 이해는 투자를 하든하지않든 사회를 이해하는 기본이 된다. 기업분석을 통해 반드시 수익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투자를 실행하는 필수적인 영역이다. 기업을 아는 ‘손품’을 파는 방법은 눈여겨볼 만하다. 네이버를 시작으로, 구글, 주식 유튜브, 증권사 리포트, IR 자료, 사업보고서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다. 저자가 소개하는 챗GPT를 통한 투자가이드도 주목할 만하다. 요즘은 일반인 투자자도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도처에 있다.
저자는 기업분석을 하기 위해 첫째 기업 개요를 확인할 것을 제안한다. 회사의 홈페이지도 참고하고 기업의 지배구조와 주식 지분을 확인한다. 회사가 취급하는 제품은 무엇인지 매출은 어느 영역에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재무제표를 분석하자.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영업이익률을 파악하며 경재사는 어떤 회사인지 찾아보자. 사업환경이 좌우할 리스크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이 동행할 회사라 투자를 실행하면 기록으로 남겨 투자포인트를 정리하자.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는 것은 주식 투자의 핵심이다. 이 책은 기업분석이라는 다소 파악하기 어려운 일은 쉽고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중간중간 저자가 발굴하고 투자한 회사를 확인하는 것은 어떤 회사를 발굴해야할지 ‘기업을 보는 눈’을 기르게 한다.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른다”는 느낌은 다수 투자자가 한번은 느껴본 심정이다. 기업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근거를 가지고 투자에 임한다면 성공하는 투자에 한걸음 다가갈 것이다.
#주식투자의첫걸음은기업분석부터, #새로운제안, #변지희, #재테크, #금융, #주식, #주식투자, #경제, #기업분석,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