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예측 트럼프 2.0 새로운 시대 - 세계의 지성 8인이 내다본 트럼프 2.0 시대의 미래
유발 하라리 외 지음, 오노 가즈모토 엮음, 이정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계의 지성 8인이 내다본 트럼프 2.0 시대의 미래

 

한스미디어에서 출간한 세계 석학들이 전하는 <초예측 트럼프 2.0 새로운 시대>는 다가올 트럼프 행정부 2기에 관한 전망을 다룬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한국 정치 현실의 불확실성이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이 가져올 불확실성이 가늠하기 위해 이 책의 저자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식을 앞두고 세계는 우려와 기대를 동시에 낳고 있다. 경제 정책의 향방이나 외교적으로 어떤 정책을 펼쳐나갈지 궁금한 분에게 해당 석학의 의견은 주목할 만하다.

 

인류 3부작으로 유명한 유발 하라리 교수는 트럼프 행정부가 선도한 세계 질서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게 된다고 한다. 평화와 번영의 시대는 막을 내리고 러시아, 이스라엘이 보여주는 민족주의를 기반으로 세계 각지의 전쟁은 확대할 것으로 예상한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교수는 트럼프 행정부가 달러의 가치를 내리기 위해 연방준비위원회의 독립성을 침해할 것을 우려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수입품에 6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했다. 자국의 경제적 번영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무역적자를 줄여 미국 내 제조업을 보호하기 위해 관세전쟁의 서막을 알렸다. 대중 압박을 위해 중국산 제품의 관세를 인상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이전을 막고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세제 개혁안을 추진하려 한다.

 

외교적인 측면에서도 바이든 행정부가 국제적인 협력을 우선시하는 데 반해 트럼프 정부는 미국의 국익을 위해 한국, 일본, 그리고 나토와 같은 동맹국에 더 많은 방위비 분담을 요구하며 미군 주둔에 대한 부담을 지우려 한다.

 

주목할 점은 다수의 전문가가 3차 세계 대전과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치열한 대립이 벌어질 거로 예측한다는 점이다. 전쟁을 비용으로 계산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휘할 미국은 다른 나라의 전쟁에 어디까지 개입할 것인가는 새로운 걱정을 초래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법 리스크가 정부의 신뢰를 해칠 거로 예측하지만, 그가 가진 막강한 권한은 세계 정치, 경제, 외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존 볼턴의 칼럼은 트럼프 대통령의 수사학에 대한 의견을 피력한다.

 

트럼프 행정부가 취하게 될 미국의 정치, 경제, 외교 지형을 확인하기 위해 세계의 석학 8인의 의견은 현시점에 더욱 눈여겨볼 만하다.

 

#초예측트럼프20새로운시대 #한스미디어 #유발하라리 #폴크루그먼 #짐로저스 #폴댄스 #이안브레머 #제프리삭스 #존볼튼 #자크아탈리 #오토가즈모토 #이정미 #경제경영 #국제 #외교 #정치 #미래예측 #미국 #대선 #대통령 #트럼프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