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내공 고전 수업 - 1등 스타강사가 직접 고른 동양고전 필독서 50 최고의 안목 시리즈 2
데라시 다카노리 지음, 오정화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등 스타강사가 직접 고른 동양고전 필독서 50

 

동양북스에서 출간한 데라시 다카노리 작가의 <인생 내공 고전 수업>은 동양 고전 필독서 50권을 요약 안내하는 도서이다. 일본 100년 이상 전통을 자랑하는 가장 유명한 입시학원 슨다이 예비학교의 1타 강사인 저자는 우리로 치면 시대인재 재종 1타 한문, 세계사 강사이다.

 

간혹 일본 1타강사 분들이 저술한 역사서는 대중이 이해하기 쉽고 접근하기 쉽도록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주제에 대한 독서록이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고, 요약정리 및 이를 이해를 도우려고 삽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인생 내공 고전 수업>은 다섯 가지 주제로 고전 10권씩 총 50권의 내용을 담고 있다.

 

첫 번째 인생 내공 : 어떻게 살아야만 원하는 선택지로 갈 수 있을까?

두 번째 인생 내공 : 이 세상은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가?

세 번째 인생 내공 : 인간관계에서 생긴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

네 번째 인생 내공 : 돌이킬 수 없는 과거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다섯 번째 인생 내공 : 고전 속에 표현된 과거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이런 질문을 하는 순간이 오면 우리는 책을 통해 답을 얻고자 한다. 고전이 유용한 이유는 오랜 시간 대중의 인정을 받고 살아남은 도서이기 때문이다. 50권 중 유명한 몇몇 책에 대해서는 제목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는 도서 역시 상당했다. 앞으로 읽고 싶은 독서 목록이 추가되는 느낌이다.

 

동양고전은 저술된 당시의 시대 상황과 사상을 비롯한 일화, 가르침을 담고 있지만, 선택의 문제와 인간관계와 같은 현대에도 적용할 수 있는 문제를 담고 있다. 자기를 수양하고 마음가짐을 다잡아 군자의 삶 혹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삶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도 현대에 여전히 유용하다.

 

저자는 고전의 세계로 들어가는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책으로 <대학>을 시작으로 <중용>, <논어>, <맹자>···를 소개한다. 이중 삼국지 시대인 후한부터 동진 시대에 살았던 인물들의 120여 건을 다루고 있는 <세설신어>는 눈에 들어온다. 조조의 일화를 비롯해 처세술에 능한 인물들이 보이는 다양한 인간상이 재미있을 거로 보인다.

 

점을 볼 때 참고하는 도서로 잘 알려졌지만, <주역>이라는 두 가지 원리를 통해 우주·인생의 삼라만상에 관한 이치를 밝히는 도서로 오경의 맨 처음을 차지한다.

 

사서삼경, 사서오경 등 동양고전에 관한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고전 수업에서 다루는 50권의 도서를 통해 세상의 이치와 원리, 인간의 본성, 인간에 대한 이해, 사람들과의 관계, 생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정작 인생에서 우리가 중요한 질문을 던져야 할 순간이 다가온다면 이런 능력이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한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생내공고전수업 #데라시다카노리 #오정화 #동양북스 #동양고전 #고전 #인문학 #교양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