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씽킹 - 우주를 이해하면 보이는 일상의 본질
천문물리학자 BossB 지음, 이정미 옮김 / 알토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라는 렌즈로 나와 우리,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한다

 

알토북스에서 출간한 BossB 작가님의 <코스모스 씽킹>지적 매력이 폭발하는 과학과 인생 이야기이다.

 

저자인 후지타 아키미는 신슈대학 준교수로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박사과정을 졸업했고, 캘리포니아대학교 산타바바라 캠퍼스, 독일 막스플랑크천문연구소 등에서 연구 활동을 했다. 필명인 BossB‘Boss Bitch’의 약자다. ‘자신이 믿는 길을 가는, 자신만만하고 개성 있고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립한 여성이라는 의미로 저자가 자신에게 붙인 이름이다.

코스모스 씽킹 책날개 중-

 

우주에 관한 이야기는 언제나 흥미롭다. 저자는 우주의 원리를 차분히 설명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이 인생을 어떻게 생각하고 위기를 극복했는지 이야기한다. 우주적 관점이라는 점이 마음에 든다.

 

우주가 탄생하고 지금까지 확장한 138억 년을 우주달력 1년으로 환산하면 인간의 수명은 0.2초에 지나지 않는다. 우주달력 235959초에 이르러 우리는 지구는 우주의 중심이 아니며 태양의 주위를 돌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큰 관점에서 미루어 생각하면 문제의 본질을 다른 방향에서 접근할 수 있다.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통해 새로운 해결책을 찾는 것은 더없이 좋은 일이다.

 

저자는 우주 속에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 우주의 원리, 시공간, 중력에 관해 이야기한다. 블랙홀과 우주의 확장 및 미래를 확인하며 <코스모스 씽킹> , 우주 생각법을 소개한다. 우주의 본질을 통해 나를 인식하고 주변인을 인식하는 것이다. 매 장의 마지막 부분에 코스모스 씽킹에서 다루는 이야기는 우주와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우리가 우주와 똑같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주와 원소, 인간의 관계는 서로 순환하며 연결된다. 생명, 사랑, 죽음, 보이지 않는 공간, 과거와 미래의 시간 모두가 우주다.

 

블랙홀에 빨려 들어갈까 막연하게 무서워하는 이유는 우리가 블랙홀에 대해 모르기 때문이다. 우주에 관해 알면 알수록 우주의 경이에 놀라게 된다. 오늘날 태양은 우주의 중심에서 벗어난 은하의 일부분이라는 사실과 우주의 크기를 헤아릴 수 없다는 사실은 인식하기가 만만치 않다.

 

우주를 구성하는 에너지, 여전히 연구가 진행 중인 암흑물질에 이어 우주 종말을 예상하는 여러 이론과 멀티버스는 흥미진진하다. <코스모스 씽킹>은 광활한 시공간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은 우주와 비교해도 우리가 얼마나 특별한지 고찰하고 인생과 우주에 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코스모스씽킹 #알토북스 #BossB #이정미 #과학 #물리학 #천문학 #우주 #코스모스 #천체물리학 #코스모스씽킹 #우주사고 #천문물리학자 #인문교양 #과학에세이 #우주생각법 #우주의탄생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