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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서설 - 이성을 잘 인도하고 학문에서 진리를 찾기 위한
르네 데카르트 지음, 이재훈 옮김 / 휴머니스트 / 2024년 9월
평점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휴머니스트에서 출간한 르네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은 자기 사유를 탐험을 위한 과정을 그린 도서이다. 그는 마지막 중세인이자 최초의 근대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책이 출간된 1637년 당시는 시대의 전환기였다. 학창 시절 너무도 유명한 글귀인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을 상징하는 말로 책에는 두 번 정도 등장한다. ‘서설’이란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쓴 대강의 서론적인 해설이라는 말로 데카르트는 자신이 연구한 과정을 글로 남긴 <세계>와 <인간>을 출간하려 했다.
코페르니쿠스 우주론을 바탕으로 한 저서를 출간하는 것은 위험했다. 가톨릭 수사이자 과학자였던 브루노는 종교재판에 회부돼 화형당했다. 지동설을 주장한 갈릴레이는 종교재판으로 유죄선고를 받았고, 가택연금을 당했다. 데카르트는 자신이 출간하려 한 <세계>의 출간을 포기하고, <방법서설>과 세 개의 에세이, 즉 <굴절광학>, <기상학>, 그리고 <기하학>을 묶어 한 권의 책으로 출간했다. <방법서설> 세 가지 학문에서 이성을 인도하고 진리를 찾는 과정을 소개하는 글이다. 신을 중심으로 한 중세의 세계관에서 자신이 중심이 되어 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데카르트의 철학은 기존의 철학을 뒤집는 혁신적인 것이었다.
<방법서설>은 6부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 3부까지 고전을 익히며 자신이 경험한 책이라는 세계는 의심의 여지가 있었다. 계속해서 생각하고 의심하는 과정에서 모순을 발견한 데카르트는 다른 지역을 여행하며 진리를 발견하고 자신이 진리를 발견한 원칙을 소개한다.
내가 다른 것들에 대한 진리를 의심하려 생각했다는 것으로부터 내가 존재했다는 것이 아주 명확하고 확실하게 도출됐다는 것을 보면서, 나는 이것으로부터 내가 모든 본질 내지는 본성이 생각하는 것일 뿐이며 존재하려고 어떤 장소도 필요로 하지 않고 물질적 사물에 의존하지 않는 하나의 실체라는 것을 알았다. (83쪽)
그는 마침내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에는 내가 ‘생각하기 위해서는 존재해야만 한다’를 아주 명석하게 알고 있다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내가 진리를 말한다고 확신시켜주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데카르트의 사유 방식은 근대의 초석을 세웠다는 점에서 그의 철학적 여정을 담고 있는 <방법서설>은 철학적 사고와 탐구 과정을 공유한다. 그의 철학은 현대 철학과 과학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Cogito, ergo sum"이라는 명제는 현재에도 유효하다.
<방법서설>을 음미하며 읽는 과정과 옮긴이 이제훈 교수님의 친절한 주석을 따라 읽는 과정도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하는 시간이었다. 세상의 중심은 자신이라는 현대 사고방식의 바탕인 된 <방법서설>은 적은 분량이지만 커다란 사유를 담고 있는 도서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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