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가 엄선한 비즈니스 게임 체인저
KOTRA 지음 / 시공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OTRA가 예측하는 세계를 이끌 가장 핫한 트렌드

 

SIGONGSA에서 출간한 KOTRA<2025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는 전 세계를 선도하는 최신 기술의 근황을 알 수 있는 도서다. 연말이 되면 내년을 예측하는 도서에 눈이 간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시리즈를 통해 지난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내년 트렌드는 무얼지 궁금해하곤 한다. ‘2025년 한국이 열광할 트렌드라는 제목에 눈이 간다. KOTRA는 전 세계 84개국 129개 도시에 해외무역관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와 비즈니스를 원하는 이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주요도시의 무역과 도시의 유망한 산업을 조사하고 주요한 트렌드를 확인하는 것은 이 책이 가지는 장점이다. 세계 트렌드는 곧 한국에 상륙할 것이며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에게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최근의 산업 혁신을 주도하는 화두는 인공지능이다. GPT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이 지나는 동안, 인공지능의 발전은 실로 놀랍다. 기존에 우리가 상상한 일상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말하는 인공지능과 대화는 물론이고 스스로 추론하는 인공지능의 출현은 당연하고 공상과학 영화에서 보여준 일상이 현실로 만들어지고 있다.

 

<2025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에서는 33개의 개성 있는 비즈니스 사례를 수록하고 있으며, 주목할 키워드는 인공지능 Generative AI이 혁신을

가속하는 미래산업기술(Future-tech), 모빌리티(Optimized Mobility), 환경(Renewable Energy·Sustainability)과 초개인화 (Customized Experience)이다.

 

달라스에서는 AI가 골라주는 초개인화 쇼핑몰이 눈에 들어온다. 일전에 스티치 픽스사의 픽스 서비스를 시작한 대표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스마트 쇼퍼의 서비스가 먼저 떠올랐다. 픽스 서비스는 인공지능의 발전과 더불어 개인의 취향과 생활 방식을 파악해 스타일에 맞는 품목을 제안한다. 바쁜 현대인에게 쇼핑에서 할애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다.

 

모빌리티의 상징은 드론이다. 이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은 드론의 중요성을 보여줬다. 드론 시장을 양분하는 미국, 중국에서 광저우가 제공하는 드론 택배 서비스는 앞으로 다가올 물류서비스를 예측하게 한다. 위챗에서 12위안 우리 돈으로 2,300원만 지불하면 선전 시내에 있는 지역을 2시간 이내에 배송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선전과 광저우를 여행한다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야 할 미래 도시를 미리 경험하는 기회일 것이다.

 

유럽은 친환경 에너지에 전력을 추구한다. KOTRA는 런던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에 주목하고 에너지를 수집해 전기로 전환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공항에 있는 자전거를 타며 에너지를 모으고 사람이 보행하는 발판을 통해 에너지를 집약하는 기술이 이에 해당한다.

 

혼자서 운전하는 동안 칭얼거리는 아이 때문에 마음을 졸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오사카에서 선보이는 우는 아기를 달래주는 로봇을 구매하고 싶을 것이다. 혼자서 운전하는 부모를 위해 이 로봇은 아기 안전장치에 자리해 아이와 눈을 맞추고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미래 트렌드를 소개하기 위해 KOTRA는 이 책을 기획했다. 글로벌 트렌드를 확인하고 때론 사업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것은 비즈니스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세계 주요 도시를 선도하는 트렌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25한국이열광할세계트렌드, #SIGONGSA, #KOTRA, #경제, #경영, #경제경영, #경제일반, #경제전망, #트렌트, #게임체인저, #미래예측, #무역, #대한투자진흥공사, #AI, #이동, #모빌리티, #친환경,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