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시여행자를 위한 파리x역사
주경철 지음 / 휴머니스트 / 2024년 7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830/pimg_7474312954412873.jpg)
지적인 여행을 즐기는 도시여행자에게 역사가가 들려주는 파리의 시간들
휴머니스트에서 출간한 주경철 교수님의 <도시여행자를 위한 파리X역사>는 파리 전역의 시간과 공간을 해석하는 도서이다. <대항해 시대>, <바다 인류>, <주경철의 유럽인 이야기> 등으로 믿고 보는 작가인 저자의 지식이 노르망디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
프랑스 여행을 계획한다면 가장 먼저 파리를 생각한다. 2024년은 파리 올림픽이 열려 경기장을 둘러싼 풍성한 역사가 시청자를 매료시켰다. 한국 선수가 활약한 양궁 경기장이었던 앵발리드, 사이클 경기가 열렸던 마르스 광장, 승마 경기가 열렸던 베르사유 궁전은 파리가 살아온 흔적을 고이 간직하고 있다.
저자는 파리에서 공부한 경험과 자신이 알고 있는 파리에 관한 정보를 한 권에 담고 있다. 단순히 여행안내서가 아닌 <도시여행자를 위한 파리X역사>는 파리가 어떻게 탄생하고 지난한 역사를 거쳤는지 시대별로 소개한다.
책 앞페이지에 있는 파리 지도에 나타나는 숫자는 색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행지에서 찾아갈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830/pimg_7474312954412874.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830/pimg_7474312954412875.jpg)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1부 파리의 시작은 고대~백년전쟁
2부 변화의 도시는 종교전쟁~루이14세 시대
3부 혁명의 도시는 프랑스혁명~나폴레옹 1세 시대
4부 빛의 도시는 파리코뮌~현재를 다루고 있다.
파리라는 이름의 기원이 된 파리시족은 갈리아인의 한 일파였다. 90여 부족 중 하나인 파리시족은 벨기에 땅에서 밀려나 시테섬 일대에 자리를 잡았다. 파리는 메로빙거 왕조를 지나며 교역의 중심지에서 정치 중심지로, 기독교 중심지로 성장해갔다. 기독교를 전도하던 드니는 순교자 언덕이라는 몽스 마르티스에서 참수되었고, 이는 후일 몽마르트르가 된다. 드니 성자를 기리기 위해 성녀 준비에브는 생드니 수도원을 지었고, 나중에 드니는 프랑스의 수호신이 되었다.
학문이 중심이 된 라탱지구의 소르본 대학, ‘수상록’으로 유명한 몽테뉴의 동상이 있는 작은 공원, 루이 9세가 남긴 왕실 예배당인 생트샤펠, 신전기사단이 최후를 맞이한 탕플 등 파리 곳곳은 아는 만큼 풍부하게 공간을 탐험할 수 있다.
프랑스 절대왕정을 상징하는 루이 14세의 베르사유 궁전, 프랑스혁명으로 왕을 처형한 콩코르드 광장, 나폴레옹의 흔적이 남아있는 파리의 곳곳은 프랑스가 세계사적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던 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명언은 이 책을 통해 새삼 확인하게 된다. 파리를 여행하고픈 독자에게 주경철 교수님의 책은 여행을 한층 더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깊이 있는 역사와 함께 파리를 여행하고 싶은 분이나 파리에 관심을 가진 독자에게 이 책은 여행안내서 이상의 가치를 발휘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도시여행자를위한파리역사, #주경철, #휴머니스트, #프랑스, #역사, #파리, #세계사, #유럽, #문화, #사회, #수도원, #네이버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서평단, #서평단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