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이기주의자는 행복하다
김규범 지음 / 대한출판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을 위한 고전문학 22편


대한출판사에서 출판한 <고독한 이기주의자는 행복하다>는 ‘사월이네 북리뷰’를 운영하는 김규범 작가님이 선정한 고전문학 22편에 대한 감상과 고전 문학 안내서다.


내 취향을 고백하자면, 문학 블로거는 ‘산책’, ‘디미트리’ 님의 블로그를 애독하고, 북튜버는 오렌님의 ‘북트레블’, ‘겨울서점’, ‘편집자K’, ‘사월이네’를 애청하고 그중 ‘사월이네’ 북리뷰의 깔끔한 리뷰를 좋아한다.


고전문학을 읽는 것은 인생을 돌아보고 타인의 경험과 당대를 느낄 좋은 기회다. 고전 문학은 시대를 초월한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단순한 이야기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


일례로 나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을 수행하는 푸틴의 속내가 궁금했다. 관련해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터닝 포인트' 핵무기와 냉전을 보며 푸틴은 모스크바 전투를 강조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모스크바 전투를 승리로 이끈 러시아 정신이 궁금했다.


푸틴은 자유민주주의의 저지 및 이를 무너뜨리는 것이 러시아 정신이라고 강조하고 이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은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였다.


문제는 고전 문학을 관심을 가지고 읽고자 하지만,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작품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궁금했다.


‘사월이네 북리뷰’ 김규범 작가는 이에 대해 고전을 읽는 이유로 “삶의 중심을 나에게 맞추고, 세상의 기준에 흔들리지 마라!”라고 강조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며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고민한다. 진정한 행복을 찾는 데 전력투구하며 주위에서 소소하게 느낄 수 있는 행복을 외면하곤 한다.


저자는 사랑과 결혼, 가족, 정체성, 삶과 죽음, 국가와 사회, 전쟁, 모험 등 9개의 주제에 맞춰 22편을 선정해 해당 작품을 수록하고 작가와 작품을 소개한다. 고전을 선정하는 방법, 세계 3대 문학상 이야기, 재미있게 고전을 읽을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문학 작품을 접하며 인생사에 대해 다시 돌아보게 되었고, 지금은 문학 작품을 읽는 비중을 늘리려는 중이다. 문학은 인간의 내밀한 특성을 들여다볼 기회를 제공한다.


고전 문학은 여전히 많은 현대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대 문화를 이해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과거 선조들이 느꼈던 인간의 보편적 경험과 지혜를 대리 체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기준을 강화하고 행복을 느낄 수 있다면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가지게 될 것이다.


고전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고독한 이기주의자는 행복하다>로 자신의 기준을 만들기 위한 고전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고독한이기주의자는행복하다, #대한출판사, #김규범, #사월이네, #북리뷰, #북튜버, #고전, #문학, #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