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돈키호테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들지않는 꿈과 희망을 쫓는 ‘어른이’들의 이야기!


나무옆의자에서 출간한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는 <불편한 편의점>의 명성을 이어가는 작품이다. 작가를 처음 알게 된 건 <망원동 브라더스>를 읽었을 때이다. 배를 잡고 웃음을 참고 재미있게 읽었던 작품은 기존에 천명관 작가의 <고령화 가족>이 유일했다. <망원동 브라더스>는 그 뒤를 이은 작품으로 작가의 <불편한 편의점>이 베스트셀러로 독자의 사랑을 받는 걸 보며 속으로 흐뭇했다. 내친김에 대학로에서 <망원동 브라더스>와 <불편한 편의점>의 연극을 보며 작가의 작품이 가지는 매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작품 <나의 돈키호테>는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더 깊게 진하게 여운을 남기며 전한다. 돈키호테는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린 책이자 인류를 중세에서 근대로 이끈 도서이다. 기사 시대가 종말을 고하고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지만, 돈키호테의 기사도 정신을 가지고 사회의 불의를 참지 못하고 정의를 구현하며 모험을 떠난다.


<나의 돈키호테>는 주인공 진솔이 자신이 기획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하차한 후 고향인 대전으로 내려와 어린 시절 추억이 깃든 비디오 가게 자리를 찾으며 시작한다. 비디오 가게 주인인 돈 아저씨의 아들 한빈을 만나며 사라져 버린 아저씨의 근황을 찾으러 떠나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기로 한다.


돈 아저씨를 아는 사무장을 만나 아저씨가 학생운동을 했으며, 입시 학원의 유명한 강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원장과 갈등을 겪으며 아저씨는 출판계를 거쳐 시나리오 작가로 영화계에 걸쳐 일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의 근황을 아는 사람이 등장할 때마다 아저씨의 참모습을 알수록 아저씨가 왜 그렇게 돈키호테에 몰두했는지 가늠하게 된다.


사실 김호연 작가와 또래이다 보니 그가 이야기하는 과거의 모습이 나와도 많이 겹친다. 학창 시절 비디오 가게에서 콜라를 한 잔 시키고 홍콩영화를 보며 ‘영웅본색’, ‘천녀유혼’을 보며 영화에 매료되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과거 묘사에서 이제는 지나버린 중년 세대의 추억을 다시 한번 떠올리는 기회는 의미 있었다.


지금의 MZ세대가 과거 X세대의 가치관과 그들의 겪었던 사회상을 경험하는데 <나의 돈키호테>는 재미와 감동과 함께 독자에게 다가간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의돈키호테, #김호연, #나무옆의자, #문학, #한국문학, #소설, #장편소설, #불편한편의점, #망원동브라더스,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