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시대 1
이문열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문열 작가의 대표 장편소설!

 

이문열 작가님의 소설이 알에이치코리아를 통해 재탄생하며 그의 작품을 통해 한국사를 다시 돌아본다. 학창 시절 그의 작품은 나에게 강렬하게 자리했다. 그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영웅이 무엇인지 방향을 제시했고, 그의 번역작품인 <삼국지>를 비롯한 <초한지>,<수호지>는 중국 문화의 과거와 영웅의 행동은 무엇인지 흥분하게 만들었다.

 

오랜 기간 잊고 지내던 나에게 이문열 작가님의 작품에 관심을 끌게 된 사건은 프랑스의 문명 비평가인 기 소르망의 인터뷰를 통해서였다. 세계적인 석학인 기 소르망은 한 나라의 문명을 파악할 때, 그 나라의 문학 작품 속 작중 인물을 통해 사회를 들여다보는 것을 선호하는데 자신이 한국을 바라보는 문학이 바로 이문열 작가님의 작품이라 했다.

 

이번 소설 <영웅시대1>1950년 한국전쟁을 통해 당시 이념이 한 사회를 어떻게 도륙을 냈는지 내밀하게 드러낸다. 소설은 한국전쟁을 전후에 한 가족의 구성원은 물론 민족이 다른 이념을 선택하고 그들의 신념을 강제할 때 벌어지는 참극을 다룬다.

 

소설은 주인공 이동영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이동영은 시골 대지주의 아들로 식민지 시대 동경에 유학하며 선생 박영창으로부터 아나키즘에 몰두한다. 이야기는 그가 아나키즘에 몰두할 때 같이 공부했던 동지들의 사상적 변화에 따라 어떤 노선을 걷는지 보여준다.

 

이동영은 아나키스트에서 사회주의 사상으로 전향하며 고향에서 아내와 결혼한다. 불시에 일어난 전쟁은 가족을 흩어지게 만들고 이동영은 당의 노선에 따라 전장을 옮겨 다닌다. 남겨진 가족은 빨갱이라는 손가락질받으며 그동안 도와줬던 친척과 이웃들에게 외면받고 전쟁을 견뎌 나간다.

 

이동영이 전쟁터에서 기억나지 않지만, 자신에게 호의를 보이는 당의 권력층인 안나타샤에게 호감을 느끼고, 동경에서 함께 지낸 동지들의 바뀌는 모습을 대하며 당시 한국사회의 혼란한 상황을 가늠한다.

 

아내 조정인, 시어머니, 그리고 자식들이 경험하는 전쟁의 참혹함은 당시 일반 소시민이 겪는 전쟁의 참혹함을 보여준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담당이 국군인지 공산군인지에 따라 눈치를 봐야 하고 시간이 거듭날수록 상대편에게 원한을 가지게 된 사람은 보복의 강도가 심해진다.

 

작가님의 자전적 소설인 만큼 소설 속에서 담아내는 영웅시대에 담긴 메시지는 다양하고 많은 생각을 던지게 한다. 한 가족의 불행한 가족사는 확장하며 한민족을 분열하게 했고 서로를 향해 총부리를 겨누고 있다.

 

한국전쟁 당시의 다양한 이념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고픈 독자에게 이 소설을 추천할 만하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영웅시대, #알에이치코리아, #이문열, #소설, #장편소설, #한국전쟁, #한국사회, #현대사,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