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세계사 - 생명의 탄생부터 세계대전까지, 인류가 걸어온 모든 역사
허버트 조지 웰스 지음, 육혜원 옮김 / 이화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명의 탄생부터 세계대전까지 인류가 걸어온 모든 역사


이화북스에서 출간한 허버트 조지 웰스의 <인류의 세계사>는 대중을 상대로 한 최초의 한 권자리 역사책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 그는 SF소설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으며, 소설 <해방된 세계>에 나온 원자폭탄 이야기는 실라르드가 아인슈타인을 설득해 루즈벨트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게 했다.


웰스는 시간여행, 우주탐험, 유전공학, 투명인간, 타임머신, 우주전쟁의 소재를 창조하며 대중의 인기를 얻었다. 그는 인간에게 초점을 맞춘 세계사를 한 권의 소설을 읽듯이 담았는데, <인류의 세계사>가 그 결과물이다.


<인류의 세계사>는 생명의 탄생에서 2차 세계대전 직전의 상황을 다루고 있다. 인류의 기원과 문명이 발생해 고대 국가의 출현, 철학, 로마제국, 중세를 거쳐 현대의 전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와 사건을 통해 인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할 수 있다.


200여 개의 시각 자료와 지도는 당시 상황을 감각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며, 전쟁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단일국가라는 낙관적인 관점에서 출발해 세계대전을 경험하며 비관적인 견해를 가지게 된 저자의 예측은 여전히 유효하게 느껴진다.


<인류의 세계사>는 역사적 사건이 일어나게 된 원인과 결과를 이야기하듯이 풀어놓고 있어, 아주 박학다식한 한 사람과 대화를 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슬람의 발전과 아라비아 숫자, 종이, 인쇄술의 발전이 출판과 지식의 팽창으로 연결하는 점은 흥미롭다. 중세 교회와 황제의 권력 다툼의 핵심이 되었던 성직자 임명권을 둘러싼 갈등, 교회가 부를 축적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자식이 없는 신자의 토지를 회수하는 과정은 그간 영화에서 봤던 중세 성직자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었다.


한 권으로 인류에게 일어난 방대한 시간을 흥미롭게 설명해 역사와 세계사에 관심을 가진 독자에게 첫 책으로 적합하다.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미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우리는 역사와 연결되어 있으며, 과거 기록은 현재를 바라보고 분석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인류의 세계사>는 생명의 탄생과 인간이 어떤 흔적을 남기며 현재에 이르는지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인류의세계사, #이화북스, #허버트조지웰스, #육혜원, #역사, #세계사, #세계사이야기, #생명, #고대사, #중세, #현대, #세계대전,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