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1
이강혁 지음 / 가람기획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술과 낭만삶과 고통의 역사를 이어 온 라틴아메리카!

 

가람기획에서 출판한 이강혁 작가님의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100>은 원시시대부터 현대까지 연속적인 사건들로 독자적인 문화를 이룬 라틴아메리카의 역사를 100장면으로 한 번에 들여다본다.

 

라틴아메리카는 삶의 격정과 고난을 이겨 낸 33개국이 모여있는 곳이다남미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익숙하며 버킷리스트에 왕왕 등장하는 여행지로 남아있는 라틴아메리카는 복잡한 역사가 있다찬란한 고대 문명을 이룩한 마야잉카문명의 흔적이 남아있으며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후 유럽 열강의 도착은 이들의 운명을 갈랐다.

 

저자는 라틴아메리카의 역사를 원시시대부터 1492년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할 때까지 첫 부분으로 나눈다둘째는 스페인 식민 통치 시기까지셋째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 후 현대에 이르기까지다.



 

사람들은 종종 라틴아메리카와 중남미를 혼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중남미는 미주 대륙을 남과 북으로 가르는 지리적 개념이고 라틴아메리카는 앵글로 색슨계와 라틴계로 구분하는 문화적 개념이다라틴아메리카는 프랑스 문화의 영향을 받은 용어다.

 

콜럼버스의 도착 이전라틴아메리카는 다양한 문명과 문화를 갖고 있었습니다마야아즈텍잉카 등 고대 문명들은 성장하고 번영했으며각자 고유한 언어종교미술 및 건축을 개발했습니다.

 

콜럼버스의 도착 이전라틴아메리카는 다양한 문명과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라틴아메리카를 대표하는 고대 문명은 마야문명과 이를 계승한 아스텍문명그리고 안데스 고원의 잉카문명이다이들 고대 문명들은 각자의 언어종교건축 등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번성했다멜 깁슨의 영화 아포칼립토에서 보이는 것처럼 아스텍문명은 구경거리의 사회였다인신공양이라는 핑계로 역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인간도살 행위가 제사장에 의해 일어났다.

 

아스텍족이 건설한 테노치티틀란은 멕시코의 중앙 고원에 자리 잡은 호수 위에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거대한 도시다이곳은 멕시코 계곡을 중심으로 흐르는 5개의 호수 중 가장 큰 텍스코코호수 일부였다이곳으로 이주한 아스텍인들은 호수의 늪을 메우고 건설하면서 중앙아메리카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었다.

 

찬란했던 라틴아메리카를 뒤흔든 사건은 콜럼버스의 대서양 횡단과 신대륙 도착이다식민지 개척을 위한 근거지를 마련한 스페인은 스페인어와 종교문화 등을 중남미 전역에 걸쳐 전파할 발판을 마련했다.

 

1492년을 시작으로 19세기 초까지스페인과 포르투갈은 라틴아메리카 대부분을 식민지로 만들었다이들이 가져온 병원균과 식민지 체제로 원주민의 인구는 급감했다.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100>은 정복자의 식민 통치 시대와 이에 저항하는 독립운동을 잘 나타내고 있다19세기 초다양한 지역에서 독립운동이 일어났다베네수엘라의 시몬 볼리바르와 페루의 산 마르틴과 같은 지도자들이 중심이 되어 라틴아메리카의 많은 국가는 독립을 선언했다.

 

라틴아메리카는 20세기에 들어서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다다양한 문화독립운동혁명과 독재 정권민주주의를 경험하며 라틴아메리카는 우여곡절의 정치 사회적 변화를 경험했다.

 

저자는 <스페인역사 다이제스트100>에 이은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100>을 집필하며 독자가 라틴아메리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한 사건을 나라별로 배치하고 있다한 권의 책으로 복잡한 라틴아메리카의 역사를 모두 자세하게 기술할 수 없지만책에 등장하는 다이제스트 100장면을 따라가다 보면 라틴아메리카의 역사문화정체성에 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라틴아메리카역사다이제스트100, #가람기획, #이강혁, #역사, #세계사, #라틴아메리카, #다이제스트, #잉카, #아즈텍, #마야, #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칠레, #콜럼비아, #볼리비아, #페루,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