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이리 재미날 줄이야 - 아프리카 종단여행 260일
안정훈 지음 / 에이블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프리카는 HOT하고 HIP하고 MONG묘한 끌림의 땅이다.

 

에이블북에서 출간한 안정훈 작가님의 <아프리카 종단여행 260일 아프리카 이리 재미날 줄이야>은 아프리카 종단 여행기다아프리카 여행을 제대로 해보고 싶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어 아프리카 이야기는 매번 흥미롭다평소 경험하지 못하는 자연과 동물을 경험할 수 있고인류의 발상지로서 경제 발전을 느리지만아프리카 기후에 맞춰 자신만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이 궁금하다.

 

아프리카의 일부 지역은 범죄율이 높고 정치가 불안하고 병원 접근성이 떨어져 위험하고 여행하기 힘들다고 알려져 여행에세이를 보며 대리만족하는 편이라 이번 여행기도 흥미로웠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의 후유증으로 아내를 보내고 그가 지나는 길고 어두운 터널을 뚫고 나온 방법은 아프리카였다지금은 공자 노자 장자의 시대가 아니라 가자보자놀자!’의 시대라는 그의 말에 아주 공감한다무엇보다 낯선 곳에서 다른 사람의 일상을 통해 나의 삶과 다른 점과 그들의 가치관을 이해하는 것은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성장시킨다.

 

저자는 일흔이 넘은 나이에도 260일간 아프리카 11개의 나라를 충분히 만끽하고 그곳을 살아가는 주민들과 부대끼며 아프리카의 다른 여행자들과 추억을 만들었다저자의 경험에 따르면 다른 대륙에서 겪었던 치안상의 불쾌한 기억이 오히려 아프리카에선 없었고 사람들도 따뜻했다.

 

아프리카는 동부보다는 서부북부보다는 남부로 갈수록 여행난이도가 올라간다고 한다저자는 북아프리카 이집트를 시작으로 동아프리카인 케냐에티오피아탄자니아우간다르완다를 거쳐 남아프리카인 잠비아짐바브웨보츠와나남아프리카공화국나미비아를 여행한다.

 

장기 배낭여행자들의 블랙홀이라는 이집트 다합에서 배낭을 메고 여유를 즐기는 사람들좋은 사람들과 시간을 공유하고 함께 춤을 추고 요리하고 식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에티오피아의 한국전쟁 참전용사의 후일담은 가슴 아프다. 1974년 공산당의 쿠데타로 이들은 17년 동안 온갖 핍박을 받으며 살았고이제 남은 이는 88명밖에 되지 않는다고 했다.

 

사람들만큼 기억에 남는 것은 태초의 고향이라는 아프리카의 자연환경이다.

우리가 당황하는 시간은 익숙하지 않은 장면을 보게 될 때이다사하라 사막에서 일어난 이집트 문명케냐 국립공원 사파리에서 마주하는 동물을 마주한 경험광활한 빅토리아 폭포노예무역의 중심지에서 노예 폐지 운동에 앞장선 잔지바르는 낯선 충격이었다.

 

이번 여행을 통해 아프리카에 대한 선입견오해편견 등 잘못 알고 있는 게 너무 많다는 걸 깨달았다미디어를 통해 만들어진 아프리카에 대한 이미지는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기를 하는 거랑 다를 바가 없었다. (304)

 

영화를 좋아해 영화 속 아프리카 모습을 현재 사진으로 만날 수 있었던 점은 기억에 남는다아프리카 여행을 준비하거나 정보를 찾는 분에게 안정훈 작가님의 여행기는 참고할 만하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프리카종단여행260일아프리카이리재미날줄이야, #안정훈, #에이블북, #여행, #해외여행, #세계여행, #여행에세이, #아프리카, #에세이,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