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 로마사 (텐바이텐 로마사) - 천년의 제국을 결정한 10가지 역사 속 100장면
함규진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년의 제국을 결정한 10가지 역사 속 100장면

 

추수밭에서 출간한 함규진 교수님의 <10×10 로마사>는 로마 제국의 흥망성쇠를 주제별로 조망하는 도서이다함규진 교수님은 <조약으로 보는 세계사 강의>와 <벽이 만든 세계사>를 통해 믿고 보는 저자로 정치 사상사를 전공한 전문가이다이번 도서 <10×10 로마사>는 천년 제국 로마를 10가지 주제로 분석할 수 있는 도서이다.

 

방대한 로마 제국의 역사를 영웅여성건축 등 10가지 주제로 나누고각 주제 안에서 다시 10가지 핵심 장면을 추려 한눈에 볼 수 있게 소개한다서양 문명에 영향을 받고 자유민주주의 성문헌법과 공화국의 가지를 수호하는 대한민국은 로마 제국 유산의 영향을 받았다.

 

로마 제국의 역사를 다루는 무수한 허구와 실화가 대중의 사랑을 받지만저자의 로마사가 가지는 의미는 로마의 다양한 분야를 압축적이고 밀도 있게 다루고 있어 의미를 새길 수 있으며 저자의 필력에서 느낄 수 있듯이 교훈적이며 지식을 추구하는 도서에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주제 무리뉴 감독이 지휘하는 축구팀 AS로마의 상징에서 알 수 있듯이 신화에 따르면 로마를 건국한 이는 늑대의 젖을 물고 자란 로물루스와 레무스이다왕의 자녀로 태어난 두 형제는 왕에게 강에 버려졌다강을 흘러내려 다다른 곳에서 동물인 늑대에게 키워져 자라게 되었습니다로물루스와 레무스는 출생지에 관해 알게 되었고로마를 건국하기에 이른다.

 

많은 이들에게 로마 제국을 각인시킨 사람은 카이사르와 아우구스투스다카이사르는 공화국의 권한을 확장하려 했고이로 인해 암살과 로마 내전이 일어났다카이사르는 로마의 외형이 확장하는데 크게 헌신했으며그가 기록한 <갈리아 전쟁기>는 어떻게 전쟁을 치르며 이웃 부족 국가를 복속해 갔는지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카이사르의 막강한 영향력은 공화국의 종말을 가져오고 아우구스투스에 의해 제국 로마를 세우게 했다.

 

기독교의 외형이 확장하고 오늘날의 영향력을 가지는데 로마 제국은 큰 역할을 했다기독교가 제국 내에서 퍼지면서 로마의 종교적 풍토가 변화하게 되었으며이후 로마 제국은 기독교로 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10×10 로마사>는 로마의 영웅과 황제에 이어 여성건축전쟁기술제도유산에 이르기까지 로마는 다양한 측면을 조망한다로마 사회는 현대 세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고각각 주제에 관한 10개의 꼭지는 로마 제국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네로와 그의 어머니 아그리피나의 정치 권력을 두고 벌어지는 갈등과 광기 어린 아들의 행동제국으로 확장하는데 결정적이었던 포에니 전쟁갈리아 전쟁유대 전쟁과 오도아케르에 의해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기에 이르며 오스만튀르크의 술탄 메메트 2세에 의해 동로마 제국이 멸망하는 과정에 일어난 결정적인 전쟁과 로마가 남긴 유산은 모두가 되새길만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로마에 관해 흥미를 느끼는 독자라면 로마에 관한 개념서로 <10×10 로마사>를 읽을만하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0×10로마사, #로마사, #함규진, #추수밭, #역사, #세계사, #로마, #이탈리아, #유럽, #기독교,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