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칠리아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김상근 지음, 김도근 사진 / 시공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없이 짓밟힌 땅시칠리아에 남겨진 슬픔과 희망의 발자국

 

시공사에서 출판한 김상근 교수님의 <시칠리아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는 시칠리아를 지배한 세력에 대한 역사교양도서다김상근 교수님은 연세대학교 신학대학 교수로 유럽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그의 강의를 통해 깊이 있는 유럽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자는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시리즈를 통해 이탈리아 로마베네치아피렌체를 소개했으며, <시칠리아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를 통해 시칠리아의 역사를 소개한다.

 

시칠리아 여행을 계획하다가 마피아 발원지라서 가기 싫다는 지인의 의견에 나폴리까지 여행지를 정한다대신 김영하 작가의 <오래 준비해온 대답>과 세계테마기행을 통해 시칠리아를 알게 되며 시칠리아에 대한 궁금증이 커진다이런 즈음 김상근 교수님의 <시칠리아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는 나의 궁금증을 거의 다 해결해 준다.

 

유럽과 아프리카근동지역을 이해하는데 시칠리아는 나침반 역할을 한다그도 그럴 것이 지중해라는 반원을 가로세로로 이등분하면 중점에 위치하는 지역이 시칠리아며 이는 아프리카가 유럽에 진출할 때 아시아 세력이 유럽에 진출할 때 가장 먼저 교두보를 마련하는 곳이 시칠리아다이는 현대에도 똑같이 적용돼 2차 세계대전이 연합군이 이탈리아를 점령할 때 시칠리아를 통해 진입한다.

 

시칠리아 입장에서 이는 패권을 차지한 세력이 가장 먼저 손에 넣고 싶은 지역이 되어 고통과 슬픔을 삼켜야만 했다그리스 로마 시대의 유적이 보전된 지역을 통해 이들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세계문화유산을 대표하는 상징이 아테네의 파르테논으로 아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사실 시칠리아 아그리젠토의 콘코르디아 신전이다.

 

로마의 영향력이 끝나고 시칠리아를 차지한 반달족은 짧은 지배기간에도 불구하고 시칠리아의 문화유산을 상당 부분 파괴했다비잔틴 세력이 지나고 시칠리아는 사라센 왕조의 영향을 받는다비잔틴 함대를 지휘하던 사령관이 수녀와 결혼하겠다는 행패에 정교회는 이를 거부하고 화가 난 사령관은 튀니즈의 사라센의 지원군을 얻어 시칠리아는 정복한다시칠리아는 이슬람이라는 새로운 종교를 받아들여야 했다.

 

시칠리아의 초석을 다진 왕은 신성로마제국의 프리드리히 2세다그는 근대 국가의 기틀을 다졌지만뒤이은 프랑스 카페 왕조에 의해 다시 중세의 봉건제로 돌아간다.

시칠리아는 이후 다양한 문화와 제국들의 충돌과 융합이 있었고 고통은 주민들의 몫이었다이 책을 통해 시칠리아의 역사뿐 아니라 유럽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었다.

 

목차에서 알 수 있듯이 시칠리아를 지배한 세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장 시칠리아 원주민과 페니키아인의 등장 (기원전 800)

2장 그리스 이주민의 정착과 참주의 시대 (기원전 734~212)

3장 로마의 속주로 편입된 시칠리아 (기원전 212~기원후 468)

4장 반달동고트비잔틴의 통치가 이어진 시칠리아 (468~902)

5장 사라센의 시칠리아 정복과 통치 (902~1072)

6장 프랑스 노르만의 시칠리아 통치 (1072~1191)

7장 독일 호엔슈타우펜 왕가의 시칠리아 통치 (1191~1268)

8장 프랑스 카페 왕조의 시칠리아 통치 (1268~1302)

9장 스페인 아라곤 왕조의 시칠리아 통치 (1302~1713)

10장 사보이아합스부르크부르봉 왕조의 통치 (1713~1861)

11장 통일 이탈리아로 편입된 시칠리아와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통치 (1861~1946)

12장 연합군의 시칠리아 상륙과 마피아의 등장 (1943)

13장 자치 구역으로 선포된 시칠리아와 오늘의 모습 (1946)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시칠리아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시공사, #김상근, #인문, #교양, #세계사, #이탈리아, #유럽, #시칠리아, #역사, #서양사,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