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위대한 모험 - 인간의 우주 탐사 역사
콜린 버지스 지음, 안종희 옮김 / 북스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우주 탐사 역사

 

북스힐에서 출간한 콜린 버지스의 <가장 위대한 모험>은 인간의 우주 탐험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어제 영화 <더문>을 보고 한 시간 이상 눈물을 흘렸다여성호르몬이 증가해서인지 우주 탐험과정과 나로호 우주센터항공 관련 과학자들의 임무에 관한 절박한 심정을 공감해서인지 영화를 보는 내내 주인공의 입장이 공감되었다.

 

달에 사람이 착륙한 아폴로 11호와 닐 암스트롱에 대해 알고 있었는데사람의 관심은 자본의 근원이 되고 때론 프로젝트의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소련과 미국의 우주 탐사 경쟁은 아폴로 계획의 성공으로 미국은 이후 5차례 이상 더 달에 사람을 보내 탐사하게 된다처음에는 관심을 가지던 대중은 달에서 뒤뚱거리는 우주인의 모습을 바라보는데 드는 비용을 따지게 되고 NASA는 달 탐사 프로젝트의 규모를 줄이고 중단하기에 이른다.

 

인간은 태곳적부터 우주에 대해 궁금해 왔다. ‘인간의 기원은 어디에서 왔는가?’라는 질문은 별의 역사에 관한 궁금증으로 이어졌고 우주 탐험은 피할 수 없는 운명과 같았다.

 

소련과 미국의 우주 탐사 경쟁은 필연이었고이 책의 주요한 내용도 두 나라의 우주 탐사 경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1957년 소련은 인류 최초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하여 우주로 성공적으로 보냈다이는 미국인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고 우주 탐험의 역사상 큰 사건으로 기록되며미국과 소비에트 연방 사이의 우주 경쟁을 시작시켰다.

 

인간을 내보내기 이전에 원숭이개는 먼저 대류권을 돌파해 우주 비행에 성공하고 1961년 소련은 마침내 세계 최초의 인간 우주 비행을 시행했다미국도 이에 질세라 같은 해 알란 셰퍼드를 우주로 보내어 우주 비행을 성공시켰다.

 

1969년 닐 암스트롱은 달에 착륙하며 "인류에게 작은 발걸음이지만 거대한 도약"이라고 말하며 달 표면을 걸어다니는 역사적인 순간을 만들었습니다이 장면은 다큐멘터리로 많이 봤지만데이미언 셔젤 감독의 <더 퍼스트 맨>으로 암스트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현재는 국제 우주 정거장이 여러 국가의 협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사람들은 우주여행을 관광상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순간이 조만간 다가올 거라 기대하고 있다.

 

<가장 위대한 모험>은 우주 탐사에 관한 역사와 프로젝트와 관련한 이야기를 통해 우주 탐사에 관해 깊이 있는 시각과 경험을 공유한다우주에 관심을 가진 독자라면 지난 과정을 통해 현재와 미래를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가장위대한모험, #북스힐, #콜린버지스, #안종희, #우주, #우주탐험, #과학, #천문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