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 세계 10대 경제 대국 브라질 사회, 문화 그리고 정치를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안내서
이재명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10대 경제 대국 브라질 사회문화 그리고 정치를 이해할 수 있는 안내서!

 

바른북스에서 출간한 이재명 대표님의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는 브라질의 정치에 따른 경제사를 돌아보는 도서이다.

 

이재명 대표님은 브라질 명문대학교 매킨지(Mackenzie)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했다이후 여러 다국적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2018년부터 오픈뱅킹 기반 핀테크 기업인 Klavi에 창업 구성원으로 합류하여 현재는 마케팅과 운영 최고 책임자(CMO&COO)를 맡고 있다.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책날개 중에서 ]

 

브라질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아마존네이마르 같은 축구선수 그리고 삼바 축제가 떠오른다개인적으로 브라질에 대해 관심을 두게 된 건 넷플릭스 영화 위기의 민주주의를 시청한 후였다. 2003년 룰라 대통령이 당선된 후브라질의 국가부채를 해결하고 세계 8대 경제 대국으로 도약했다세르지오 모루 검사는 룰라에 뒤이은 지우마 대통령의 탄핵을 이끌었고브라질은 볼소나로 대통령을 맞았다.

 

2021년 룰라 전 대통령은 실형 무효 판결이 있었고, 2022년 룰라 전 대통령이 다시 당선되어 브라질 최초로 3선 대통령이 되었다.

 

브라질의 진보정권에 연이은 검찰 정치에 기초한 보수 정권과 다시 진보정권으로 정권 교체가 이루어지는 과정이 대한민국이 타산지석으로 삼을 부분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가장 핵심은 이들 정권이 채택한 경제정책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다.

 

저자는 초등학교 때 브라질에 이민해 반평생을 지내며 브라질이 가진 잠재력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소개한다.

 

보사노바의 대가 톰 조빔은 브라질은 아마추어가 살 수 있는 나라가 아니다.”라고 말했다이 말은 브라질은 다양한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어 특유의 작동방식을 이해해야 한다는 뜻이다흔히 브라질의 빈부 격차가 극심하고 불안한 치안으로 노상 소매치기를 걱정해야 하는 나라로 인식하지만남미 대륙 면적의 48%를 차지하며 남미 12개국 중 10개국과 인접한 대국이다인상적인 장면은 선진 7개국 G7 국가(미국영국프랑스독일일본이탈리아캐나다)와 신흥 7개국 E7 (중국인도브라질인도네시아러시아멕시코터키)의 경제 성장률과 구매력평가지수를 기준으로 한 GDP는 E7이 G7을 능가한다는 점이다.

 

브라질은 식민지에서 출발해 브라질 공화국이 설립되기까지 노예무역과 커피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이 발전했다커피 부흥으로 인해 수출 수입이 많이 증가하였으나이는 국내 산업의 발전을 억제하는 결과도 가져왔다.

 

파라과이와 전쟁을 치르며 제국이 몰락했고, 1930년대 게트리오 바르가스 대통령의 지도하에 산업화를 이룬 발전주의 정책으로 국내 산업의 발전과 다각화를 목표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에는 군사정부 하에서 높은 인플레이션과 외환 위기를 겪었다12차 오일쇼크를 맞이해 브라질은 고도의 산업화와 무리한 공공 지출외부부채 문제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다.

 

룰라 대통령이 3선에 성공하고앞으로 펼칠 대중 친화적인 정책이 성공을 거둘지 글로벌 경제에서 브라질이 어떤 역량을 보여줄지 가늠하기에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는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벌거벗은브라질경제사, #바른북스, #이재명, #브라질, #정치, #경제, #사회, #남미, #사회, #문화,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