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솔로지 - 호모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종이 될 때까지의 거의 모든 역사
송준호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모사피엔스의 경이로운 연대기!

 

흐름출판에서 출간한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송준호 교수님의 <사피엔솔로지>는 사피엔스에 분석한 코스모스와 같은 도서이다.

 

송준호 교수님은 현직 의과대학 교수이자 내과의사이다미시간대학(University of Michigan)에서 1년간 생체인공신장을 공부하는 동안 인류학정치학인지심리학 분야를 접했다병원에 산학연(産學硏융합연구 부서를 만들면서 바이오와 ICT 산업 생태계의 발전을 목도했고해외 협력을 총괄하는 동안 에티오피아방글라데시레바논우즈베키스탄 등 세계 미개발 지역을 돌아다니며 문화적인류학적 다양성을 경험했다.

사피엔솔로지 책날개 중에서 ]

 

저자는 바이오 IT 산업에 종사하며 세계 미개발 지역을 돌아다니며 인류의 기원을 알고자 했다. “사물의 이치를 이해하는 최상의 방법은 그 기원을 아는 것이다!”라는 말처럼 인류의 기원과 역사를 파악하고 현재 도전할 문제미래를 예측하는 최적의 방법은 호모사피엔스의 기원을 파악하는 것이다.

 

저자는 어린 시절 영향을 받았던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처럼 미래 세대에 영감을 주는 교양도서를 출간하고자 호모사피엔스의 발자취를 의학심리학인류학사회학 관점에서 연구한 결과를 이 한 권에 담았다.

 

제목인 사피엔솔로지는 현생인류를 지칭하는 사피엔스(Sapiens)’와 학문을 뜻하는 접미사 '-ology'를 결합한 용어다말 그대로 현생인류에 대한 학문을 의미한다.

 

호모사피엔스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다른 경쟁자들을 압도하기 위해 뇌용량을 키웠다직립보행은 뇌의 팽창을 다른 동물보다 더 크게 유지할 수 있었고뇌 속에 지식을 담아 협력하는 과정은 호모사피엔스를 지구의 지배종으로 거듭나게 했다.

 

협력의 진화와 땅을 개간한 농경의 시작가축을 길들이며 인류는 전 지구를 경작지로 만들었고 에너지를 과도하게 사용하며 새로운 문제를 일으켰다.

 

저자는 호모사피엔스가 지배종이 되는데 범용 지능지배 본능혁신 본능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한다저자는 인류의 역사를 분석하고 현대사회의 실존의 위험과 성장이 가져온 불평등과 위기를 경고한다.

 

예를 들면유전자 편집 가위를 사용해 HIV 바이러스의 통로가 되는 유전자를 제거한 쌍둥이를 발표한 사례뇌 역설계를 활용해 뇌 지도를 완성해 강한 인공지능을 만들려는 과학자 집단에 관한 이야기는 어떻게 흘러갈지 주목해야 할 내용이다.

 

인류사를 과학적 관점에서 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사피엔솔로지>는 사피엔스와 대비되는 특징을 갖는다. ‘사피엔스처럼 <사피엔솔로지역시 독자의 많은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사피엔솔로지, #흐름출판, #송준호, #인문과학, #호모사피엔스, #진화, #역사, #빅히스토리, #인문, #과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