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 11 : 오디세우스 - 정재승 추천,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신화읽기 그리스·로마 신화 11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정재승 추천 / 파랑새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 중 우정

 

파랑새에서 출간한 <그리스·로마 신화 11>은 오디세우스의 우정을 다루고 있다정재승 교수님이 추천하는 뇌과학으로 신화 읽기는 12가지 주제에 맞춰 권력창의성갈등호기심놀이탐험성장미궁용기반전우정독립에 맞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스·로마 신화 11>은 오디세이의 축약본으로 호모 사피엔스가 인간 문명을 이루는데 결정적 요소인 협력하는 능력 즉, ‘우정에 대한 것이다오디세이는 호메로스가 작성한 서사시로 이야기는 주인공 오디세우스의 모험을 다루고 있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는 고대 그리스 문학의 걸작으로 여겨지며 <일리아스>가 트로이 전쟁을 다루며 <오디세이>는 오디세우스의 모험담을 이야기한다그가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은 혼자만의 힘뿐만 아니라 주위의 도움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트로이 전쟁이 종료되고 그리스가 트로이를 정복한 후에 오디세우스는 고향인 이타케로 돌아가려 한다.

 

그의 여정은 우리 인생처럼 순탄치 않다여정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인물은 님프 칼립소와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다칼립소는 오디세우스를 남편으로 맞으려고 10년 동안 그를 붙잡아 두었다포세이돈은 오디세우스가 그의 아들 키클로프스인 폴리페모스의 눈을 멀게 한 뒤부터 지독하게 미워했다.

 

올림포스의 신들은 오디세우스의 아들 텔레마코스와 아내 페넬로페가 기다리고 있는 집으로 돌아가도록 결정한다이들의 집에는 오디세우스의 재산을 노리며 페넬로페와 혼인을 하려는 구혼자들이 득실거리고 있다.

 

오디세우스의 모험은 마치 우리 인생이라는 여정이 홀로 헤쳐 나갈 수 없듯이 수많은 조력자의 협력으로 이루어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아테나 신과 올림포스 신의 도움으로 집으로 돌아가게 된 오디세우스는 포세이돈을 비롯한 님프와 신의 방해에도 하나씩 극복해 간다아버지가 집을 비운 동안 오랜 집사 멘토르는 아들 텔레마코스를 돌봐주고 아들의 성장은 아버지의 부재를 지우고 어머니를 차지하려는 구혼자들을 물리칠 계획을 생각한다페넬로페는 구혼자들을 떨쳐버리고 시간을 끌기 위해 낮에는 뜨개질하고 밤에는 뜨개질을 다시 푸는 방법을 사용한다오디세우스는 이타케로 무사히 돌아오고페넬로페를 노리는 구혼자들을 물리친다.

 

오디세이 완역본을 읽고 싶었지만많은 분량과 방대한 배경지식을 필요해 어렵다고 느끼는 분이 있다면 이 책 <그리스·로마 신화 11>은 적합한 도서일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리스로마신화11, #메네라오스스테파니데스, #파랑새, #오디세우스, #신화, #전설, #그리스, #로마, #정재승, #그리스로마신화,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