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로 쉽게 배우는 경제 수업
박병률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고 감동적인 영화와 드라마로 경제개념을 단번에 이해시켜주는 책!

 

메이트북스에서 출판한 박병률 기자님의 <OTT로 배우는 경제 수업>은 사례로 배우는 경제개념 안내서이다앨프리드 마셜은 경제학이란 일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라는 말로 일상생활과 경제학의 밀접성을 직시했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일이 경제행위라면 극적인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보여주는 매체 중 하나는 영화이다저자는 <영화 속 경제학>을 통해 경제개념을 설명한 전작이 있다지금 대세는 무엇보다 OTT이다영화관을 찾는 관객 수가 줄어드는 원인 중 하나는 수많은 영화를 가정에서 OTT를 통해 관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70여 가지에 이르는 경제개념을 OTT에서 시청할 수 있는 영화와 주인공을 통해 설명한다.

 

오징어게임을 통해선 손실회피성향을 소개한다. ‘손실회피성향은 새로 얻는 이익보다 갖고 있던 것을 잃는 것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심리를 말한다행동경제학자 카너먼과 트버스키의 연구에 따르면 개인의 손실회피성향의 민감도는 평균 2.5배가량이라고 한다즉 만원을 잃을 때의 상실감은 2만 5,000원을 얻을 때의 기쁨과 같다.

 

학원을 예를 들면한 명의 원생이 퇴원하는 것은 2.5명의 신규등원 하는 정도의 상실감을 가진다는 의미이다오징어게임에 참가자는 첫 번째 게임을 한 후 게임중단을 요구하지만자신의 눈 앞에 펼쳐진 255억 원이 담긴 상자를 본 순간 분위기는 달라진다.

 

픽사의 애니메이션영화 을 통해서는 풋 인 더 도어전략을 소개한다주인공 칼이 아내를 잃고 주변과 단절한 채 괴팍한 노인으로 변했을 때 꼬마 러셀이 찾아온다필요한 게 무엇인지 끈질기게 물어보는 러셀은 마침내 출입문에 한 반 들이대면서 대화를 이어간다. ‘풋 인 더 도어전략은 먼저 사소한 부탁을 해 거절하지 못하도록 한 뒤 정말 원하는 요청을 해 승낙받는 방법이다마트의 시식 코너에서 하나를 집어먹으면 미안한 마음에 물품을 구매하고 자동차를 판매할 때도 기본 상품가격은 낮게 책정하고 세부적인 옵션을 추가해 가격을 올리는 방법도 풋 인 더 도어’ 전략이다.

경제개념이라고 하면 어렵고 복잡해 보이지만 OTT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영화를 통해 생활에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현상과 더불어 설명하니 쉽게 재미있게 다가온다책에서 소개하는 영화의 면면을 확인해도 재미있고 수준 높은 명작을 엄선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경제개념을 확인한 후혹시 아직 시청하지 못한 영화가 있다면 이후 시청하는 것도 영화의 재미를 배가하는 방법일 것이다.

 

영화를 좋아하고 경제학을 처음 접하는 독자라면 책의 구성과 내용에 흠뻑 빠져들 것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경제적인 선택을 해야 할 상황이 되면 머리를 싸매고 합리적인 선택은 무엇일지 고민한다이럴 때 책에서 소개하는 경제개념을 참고한다면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방안도 참고할 수 있고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OTT로쉽게배우는경제수업, #메이트북스, #박병률, #OTT, #경제학, #쉬운경제수업, #박병률기자, #경제, #경영, #경제경영,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